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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9/04 01:25
진짜 역대급이네요. 가장 유사한게 사이버펑크 초기 환불 사건이랑 칼리스토 프로토콜 생각나는데 얘네 둘 보다 규모가 큰 빅똥이라...
그래도 결정 자체는 잘한거 같습니다. 가장 손해 덜 보는 방식으로 빠른 결단...
24/09/04 01:35
이정도 명성과 어그로면 그래도 동접이 좀 늘만도 한데 30명은 진짜...
8년동안 이거 만들고 월급받은 사람들이 승자고 유저나 회사나 피해가 크네요 소니도 라이브서비스 게임 1-2개는 터트려 보려고 사활을 거는거 같은데 (당장 올해 플스 독점작이 스탤라블레이드 1개죠?) 헬다이버즈로 벌어논거 이상으로 콘코드에서 마이너스가... 그래도 긍정적으로 보자면 최근 퍼스트 디센던트나 스텔라 블레이드같은 게임들로 콘솔개발력 증명하고 라이브 서비스 게임은 상대적으로 노하우가 뛰어난 한국개발사들 몸값올라가는 소리가 들리네요 (대호연 콘솔판 출시가...!!???)
24/09/04 11:54
그러게 말입니다.
애초에 자기들이 기획해서 만들던 것이라면 그나마 뭔가 생각이 있어서 그랬거니라도 하겠는데, 이정도 컨셉과 완성도가 나온 것을 굳이 인수해서 망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정말...
24/09/04 01:38
어느정도만 팔렸어도 구매자들은
보상주고 무료로 BM 변경했을건데 머 해볼 건덕지도 없지 쫄딱망해서 걍 접었나보네요 크크크크 거의 게임사에 남을 개흉작일듯 살사람은 없는데 만들고 투자한 사람들은 무슨생각일지 너무 궁금하네요
24/09/04 01:47
기획팀)이런거 기획해도 매달 월급 따박따박들어옴 개꿀임
개발팀)부드러운 프레임에서 보이듯 기술력을 세상에 자랑함 소니)우리는 lgbt에 돈박는 깨어있는 회사라는걸 세상에 널리알림 게이머)안하면 그만이고 저런 게임 망해서 좋음 그 누구도 상처 받지 않는 세계의 완성
24/09/04 01:48
진짜 제가 30년 넘게 살면서 이렇게 압도적으로 망한 게임은 첨 보는 듯
레드폴 이런 건 명함도 못내밀어요 크크 게임을 넘어서 문화사에 남을 참사 아닌가 싶네요 한편으론 소니같은 큰 회사가 진짜로 모던오디언스의 존재를 믿었나 싶어서 놀랍기도 하고요
24/09/04 01:49
진짜 소문대로 회사인수비에 개발비가 3천억이면
개발비 대비 순수 흥행 적자 이거보다 더 심한 겜 없지 않나요 아타리쇼크 이런게 적자 규모는 더 크긴한데 그건 제작비는 없는 수준일테고 연쇄로 터진거라 순수 개발비 대비 흥행 적자로 보면 게임사 역사상 최대 참사 같네요
24/09/04 09:16
소식 듣고 게임산업 역사상 최대의 손실이 아닐까 아타리쇼크가 생각나서 질문하러 로그인했는데, 아타리쇼크는 적자액이 더 컸다구요? 정말 80년대에 그정도라면 goat는 goat네요..
24/09/04 10:10
굳이 비유하자면 이건 콘코드만 망하고 소니만 타격 큰건데
아타리쇼크는 유저가 다 떠나고 플스 기반 자체가 아예 망해버린거라 당시 적자가 80년대 초인데도 2조였나 3조였다고.....
24/09/05 09:49
NES가 NES(닌텐도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인 이유도 아타리 쇼크 영향이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게임’이란 단어를 피했죠.
24/09/04 02:11
소리소문 없이 망한 것도 아니고 동네방네 온갖 어그로를 다 끌고 망해사 게임사에 한 획을 그을듯 하네요. 과장 좀 더하면 E.T.급. 유명세만 따지면 더 쩔 것 같고...
24/09/04 02:32
개발자들은 웃고 있다..
8년간 낭낭하게 꿀을 빨았기 때문이다.. 사람들도 웃고 있다.. 희대의 광대짓을 조롱하며 웃고 있다.. 소니도 웃고 있다.. 실실 웃고만 있다..
24/09/04 05:35
아니.. 그냥 캐릭터에 씹덕류 덕질하고 그냥 대충 BM찍어내고 의상찍어내면 1조는 금방 찍어내는게 현 게임계인데.. 무슨 돈주면서 하라고 해도 안할거 같은 이상한 캐릭터만 집어넣으면 장사가 되겠냐고요... 참나.. 이게 무슨 장인정신도 아니고.. 뭐한거야 도대체..
24/09/04 05:44
제가 원신은 플레이 안해봐서 잘 모르지만 나히다 비슷하게 생긴애가 권총들고 돌진하고 라이덴 비슷한애가 방패들고 하면 재밌지 않을까여?
24/09/04 19:06
그냥 대충BM하면 아무도 안사는게 현실이죠.
좋은 게임 조차도 게임은 재미있지만 재화조절못해서 개발사가 게임 유지를 못해 망하는게 부지기수. 마작은 로컬로 부수계산 안하기도 가능하지만 업계는 균형을 잃으면 한순간에 무너져내립니다.
24/09/04 12:52
실패분석에서 해당 부분의 원인이 크게 지목되면 영향이 있을수도 있습니다만
그거 이전에 게임성 별로인데 유료라는 점이 최대 원인이 아닐까 합니다.
24/09/04 07:09
지고의 30인 크크
그럼 아인즈는 누구이려낭 소니?? 게임에 극단적인 본인들 정치성향 쳐 넣더니 얼마되지도 않아서 쪽박 그 이상으로 망해버리는군요 그딴것도 겜을 잘만들고 재밌게만들면 겜돌이에겐 문제가 안될텐데 어지간히 노잼이었나봅니다
24/09/04 07:43
에펙은 무료라 찍먹해보니 재미가 있어서 계속하는게 가능했지만 콩코드는 40달러라 역겨운 캐릭터 보고 애초에 구매를 안하죠.
콩코드는 게임성도 구리고 재미없다는 얘기가 많은데 모수 자체가 너무 적어서 제대로 평가가 된 건지 조차 알 수 없는...
24/09/04 07:56
에펙은 무료겜에 출시도 5년전이고 타이탄폴 원작이 있어서 비교가 안됩니다
콩코드도 5~6년전 무료겜으로 출시되었으면 지금보다는 잘나갔겠죠
24/09/04 14:13
게임성은 둘째치고 못생김도 급이 다르죠. 정성스럽게 빚어낸 못생김과 그냥 못생김의 차이..
스킨 같은 거도 에펙은 신경써서 기괴하게 만드는데 콩코드는 무기 스킨 기준 단순 색깔놀이가 많더군요.
24/09/04 07:52
콩고기 회사는 저럴수 있는데
게임 제작비와 관리감독을 하는 소니는 콩고기 회사가 폭주하는걸 출시하는 마지막까지 왜 방치한건지 이해불가네요 이래서 플스값 올렸나 봅니다
24/09/04 09:25
오히려 엄청 기대했다는 말이 많았는데 그정도로 내부 직원들의 게임보는 눈이 망가져 있다는 거 아닐까 싶습니다. 소니도 다시 일본이 힘을 되찾아야 할텐데 본사가 북미쪽 가고나선 계속 이상한 짓을 하네요
24/09/04 09:44
그 시절은 PC만 붙으면 무조건 가산점 주는 시절이었죠
대표적으로 스타워즈 라스트 제다이 때 평론가들이 PC 요소 붙었다고 가산점 줬고 그거 보고 기대했다가 실물보고 관객들이 평론가들 단체로 맛탱이가 갔구나 했던 시절이니까요 (저 때 발없는새 등 여러 영화 유튜버도 함께 날라갔고 이동진은 오히려 칭송받게 된 계기였죠) 그런 사람들이 PC주의의 시대가 저물어 가는데도 오래 자리 차지하고 있었나 봅니다
24/09/04 11:24
콩코드는 제작사나 소니나 한마음 한뜻이었던거 같은데
칼리스토 프로토콜처럼 산하 스튜디오한테 최대한 자율성 보장해줬다가 말아먹는 경우가 있긴 하더라구요
24/09/04 07:54
게임만드는데 한두푼 하는게 아닌데 캐릭터를 저렇게 만들면 누가 할까요
게임성이 진짜 넘사벽으로 좋은거 아닌이상 캐릭터 팔이 할 수 밖에 없는데....
24/09/04 08:00
엑박게임 기대 안 되는게 지들이 관여하는것, 관여안(못)하는거 조절 못하고 개발사 컨트롤이 전혀 안되는게 뻔히 보여서였는데 소니역시 그런데 어려움이 있는건 똑같다라는걸 보여주는것 같네요. 그동안 쌓아온게 있어서 그나마 나은거지...
24/09/04 08:32
아........이게 바로 권선징악 해피엔딩이지. 맛있다!!
Talentless Freaks 어쩌구 지껄이던 놈, 백인 우월주의가 어쩌구 지껄이던 놈, 박사 학위도 없는 주제에 자칭 교수라고 불러달라던 놈 등등 내가 사랑하는 게임계를 오염시키는 이 폐기물들이 부디 전원 다 회사에서 짤리고 다시는 이 바닥에서 일 못하길 간절히 바랍니다.
24/09/04 08:38
대체 이 게임에 무슨 자신감이 있다고 회사까지 인수하고 풀더빙에 광고까지 휘황찬란하게 붙였는지...
2024년 최악의 게임이 정해졌군요
24/09/04 08:55
사실 올타임 넘버원도 가능할까 고민해보긴 했는데요, 말씀대로 20세기는 게임 성립도 어려울 게임 천지라 비비긴 힘들고. 21세기 내 넘버원 정도는 가능할것 같습니다.
24/09/04 09:42
근래에 나온 게임중 가장 폭망한 게임인거같긴해요. 욕하는 사람들도 보통 해보고 대차게 욕하는데 (ex. 리니지시리즈) 이거는 화제조차 안되고 리뷰어들도 심지어 게임 큐가 안잡혀서 못했다 라고 할정도니… 그냥 말그대로 폭망..
24/09/04 10:08
솔직히 PC 이런 이유는 부차적이고 가장 큰 이유 두가지는
1. 근본적으로 게임이 재미가 없어서 2. 경쟁작들이 무료라 이 두가지가 크다고 봅니다. 1이야 그렇다쳐도 2에서 좀 꿰뚫린거 같은데 당장 강력한 경쟁작인 옵치가 BM 설계 미스로 갈아엎는 척 옵치2로 낸 것만 봐도 뭔가 배우지 않았을까 싶었는데 정말 최악 중 최악의 선택만 한거라... 크크
24/09/04 10:11
이 게임을 태어나게 하는데 너무도 많은 비용을 썼기 때문에
초기에 비용을 어느정도 회수하고 싶었던 욕망이 커졌던게 아닐까 싶습니다 화면빨만 보면 그렇게 밀리지도 않던 세가(CA)의 하이에나즈도 거의다 완성시키고 마케팅을 하냐마냐하는 시점에 천억밖에 안썼거든요
24/09/04 10:37
솔직히 윗분들 전부 pc함을 까지만
진실은 이거긴하죠 재미가 없고 유료임 무료였으면 지금보단 어째든 초반유저가 많았을거고 정상적인 재미란 가정하에 제작사가 피드백을 정상적으로만 했어도 이정도로 망하진 않았을거임 근데 안그래도 외형때문에 하기싫은데 유료다? 이걸 누가 사서 하나요 거기에 그나마 한 사람들도 알고보니 꿀잼인데? 도 아니고 실제 게임은 마치 'pc때문에 망한걸 다행인줄알아라 실제론 못만들어서인데' 수준의 리뷰만 올라오니 이건 망할수밖에 없었죠 전 오히려 8년간 만들고도 자기들이 해봐도 재미가 없으니 차라리 피시함을 넣어 자기들이 잘못만든게 아니라고 면피성으로 저런게 아닌가싶음
24/09/04 10:52
외관문제가 별거 아니라기에는 그러면 수많은게임사가 정신나갔다고 막대한 비용을 들여서 그래픽에 투자하겠어요? 외관문제는 분명 한축이 맞습니다 해외웹진들의 평가는 오히려 게임의 기본기는 번지출신답게 평타라고 하죠.순수하게 유료라 입장실패다 라기엔 헬다이버즈2랑 같은 가격인데 그쪽은 화면빨 이뻐서 스트리밍이나 움짤보고 유입되기 좋으니 대박터졌죠
24/09/04 13:48
아 근데 그건 있습니다. PC도 PC인데 아니 그..
색감 채도 디자인 다 쓰레기같음.. 블쟈가 PC로 욕먹어도 캐릭터가 조잡해보이거나 무미무취하다 이런 느낌은 아니에요 근데 여기는 그럼.. 그 파마머리 트젠 아줌마가 그나마 잘됐다..
24/09/04 10:31
원인이 크게보면 두가지인데
1. 경쟁작들이 무료 2. 괴상함을 넘어 혐오감이 드는 캐릭터 디자인 인데 2는 PC의 영향이 매우 큰지라... [재미]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평가가 불가능하죠. 애초에 큐가 안잡혀서 플레이를 못합...
24/09/04 10:50
2번은 그냥 캐디를 못한거죠.
사실 PC하면서도 임팩트 있는 디자인이 불가능한건 아닙니다. 그리고 그 정도면 불만은 있더라도 게임이 재미있으면 에이펙스처럼 입으로는 툴툴 거리지만 게임은 즐기게 되죠. 그런데 콩코드는 그냥 혐오감 같은게 아니라 볼품이 없어요. 무슨 SF 무대에서 우주용병이 전투를 치르는게 아니라 거적대기 입은 우주거지들이 밥그릇 싸움 하는 느낌을 주는게 문제입니다. PC타령할거면 캐릭터 만드는데 그만큼 공을 들여서 못생겼지만 그럼에도 플래이 하고 싶은 의욕이 생기도록 공을 들여서 폼나게 뽑아야 하는데 그냥 공들인 티도 안나요. 그냥 대충 만들어놓고 PC라고 변명하는 수준입니다.
24/09/04 13:50
캐릭터들이 pc떠나서 색감 채도 디자인 다 쓰레기같아요
오버워치도 PC많지만 조잡하거나 무색무취느낌 들지는 않았는데 여기는 그런 느낌이라 PC 이야기도 너무 변명인 느낌 이 실력으론 씹덕캐를 내도 비슷할거같은데
24/09/04 10:33
라오어처럼 ip가 탄탄한가?x
에이펙스만큼 재미있는가?x 싸펑만큼 혁신적인가?x 같은 장르에 대체재가 없는가?x 무료인가?x Pc게임인가?o 크크크
24/09/04 11:04
퍼디는 진짜 캐릭터외모를 진짜 공들였다는 느낌이 들게 뽑았죠.
오히려 퍼디에서 PC한 캐릭터 내놓으면 콩코드보다 훨씬 잘 뽑아낼겁니다. 크크....
24/09/04 11:08
넘나 재미없어 보이더니 이렇게 됐군요. 개발비에 비하면 마케팅비를 별로 안 들였다고 보여서, 아마 내부적으로도 평가가 별로이지 않았을까 싶기는 합니다.
24/09/04 11:16
콩코드가 그 깨어 있는 비평가들에게 점수를 잘 받았냐 하면 그것도 아니라서
https://www.metacritic.com/game/concord/ 메타 스코어도 60점대죠 애당초 소니가 과투자한게 이해가 안될정도
24/09/04 12:52
조금 해보고 환불때리긴 했지만 게임이 무슨 재미를 추구하려는건지 잘 모르겠긴 했어요
밀리터리 슈터처럼 택티컬한것도 아니고 아레나슈터나 하이퍼 fps처럼 화려하거나 개성있는 게임성을 추구했다고 보기에도 너무 밋밋하고
24/09/04 13:10
유료가 문제지만 유료로 팔고 싶으면 그 돈을 주고라도 해보고 싶다 ~~ 라는 뽕을 채워줘야죠.
개쩌는 캐릭터든지 세계관이든지 뭐든지 있어야죠. 못생긴 캐릭터 pc는 거기에 직격타 넣은거라 그냥 핑계라고 할 수도 없어요.
24/09/04 15:11
게임 엔진은 살리고 캐릭터만 싹 바꿔서 무료로 풀면 그동안 날린 개발비를 일부라도 회수할 수 있지 않을까요?
그래도 추가로 돈을 넣어야하니 아예 폐기하는 것이 나으려나...
24/09/04 15:47
결국 승리자는 제작진들... 8년동안 돈받으며 자아실현 낭낭하게 하고 지루하게 유지보수 할 필요없이 엑싯^_^ 이력서에 당당하게 AAA급 게임 제작경험 한줄 추가 좋았쓰
24/09/04 16:41
이 게임을 pc때문에 다 망했다고 하는거는 과장이죠. Pc는 하나의 원인이나 막타정도 이고 근본 원인은 재미없는거죠. 메타 60점짜리 게임임. Pc때문에 메타에 가산점 먹는 세상인데 메타60점이면 더 점수 낮을수 있죠.메타 80-90점이상인데 망했으면 pc때문이라고 할수라도 있는데
24/09/04 18:32
Pc때문이 맞습니다. 게임의 재미보다 pc를 우선시 했거든요. 그래서 개발중 게이머들이 하는 충고는 무재능 찌질이들이 하는 말이라 다 무시하고 pc만 추구했죠.
24/09/04 23:53
재미없기때문에 망한거지 PC때문만은 아니다
일리 있는 말이긴 하지만 이 건에 한해서는 PC에 과도하게 집착한 나머지 유저들 의견 (단순 디자인뿐 아니라 재미와 관련된 부분까지) 전부 반PC로 묵살해버린 결과이기떄문에 PC가 아예 영향이 없다고 할 수가 없습니다.
24/09/04 23:57
토탈워를 만드는 ca급 중소회사도
Pc범벅 하이에나즈라는 노잼망겜 만들어서 천억을 불태웠었죠 아직도 그때만 생각하면 즐겨하던 토탈워 프랜차이즈가 망하는줄.. 콘코드는 뭐 쌤통이네요 푸하하
24/09/05 01:10
소니쪽 결정권자들 변명 좀 들어보고 싶네요.
초기 개발때 컨펌이야 당시 흐름이 있으니 그렇다쳐도 개발과정이나 중간 결과물을 보고도 이렇게까지 한다는게 참 크크 보고가 전혀 안된건지, 중간에 거짓말을 친건지, 그냥 다 거기에 심취해있던건지
24/09/05 01:15
스타필드 재평가가 이렇게.. 적어도 스타필드는 작년 스팀 매출 3위를 찍을정도로 팔리긴했었죠 플5 있고 aaa급 게임 찍먹은 해보는데 콘코드는 도저히 손이 안갑니다
24/09/05 10:00
게임 게시판에서 여러 번 본 게임인데 이렇게 처참하게 조롱거리로 끝날 줄은 몰랐네요 다들 욕은 하지만 한 번씩은 플레이 하시면서 할 줄 알았는데
24/09/05 11:04
게임이든 영화든 pc가 중요한게 아니라 얼마나 재밌냐가 중요한 것 같아요. 잘 만들지 못했으면서 pc에 편승해서 마케팅하는 작품들이 문제될 뿐.. 와우는 케릭터가 예쁘고 블링블링해서 떳나요. 영화도 pc를 철학적으로 문학적으로 얼마나 “잘” 흡입력있기 표현했는지에 따라 완성도가 큰 차이가 나고, 잘 만들어진 작품들은 pc 논란이 따라붙지도 않구요.
24/09/05 13:37
해외 웹진들은 망한 이유로 홍보부족을 얘기하던데
홍보가 안됐으면 사실 사람들은 망한지도 모르고 있어야 마케팅은 열심히했는데 게임에서 전면으로 내세우는 이미지가 별로니 홍보할수록 역효과가 난건데 진짜 문제는 따로 있는데 끝까지 눈가리고 아웅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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