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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5/27 00:13
그래서 패치로 스1유닛 스펙을 올려주기 보단 건물과 유닛 업그레이드 등의 빌드타임 같은걸 버프시켜주는게 낫지않나 싶더라구요.
24/05/27 00:17
후반 유닛이나 테크는 빌드타임 버프를 해줘도 괜찮다 보는데 지금도 초반 날빌로 스1이 승부보는 경우가 많아서 초반 유닛 빌드타임은 그대로 두는게 나은거 같아요.
후반 유닛들만 살짝 버프해주고 지켜봐도 괜찮을듯?
24/05/27 00:22
저는 영상만 오지게보긴 했는데
깎아오는 쇼부로 스1이 날빌쳐서 이기는 경우는 있지만 서로 정석느낌 싸움으로 가면 스2종족이 초중반에 펌핑하면서 더불어 견제 휘두르는게 차원이 다르다 싶더라구요. 세종족 다 스2종족 상대로 스1 테저의 저그같이 주도권이 수세에 몰려가지고...
24/05/27 00:26
이사람 저그유저야! 흑흑 (농담입니다)
보통 보시는대로 그런 상황이 많고 스1이 거기서 몸비틀어서 마법으로 어떻게 허를 찌르던지 해서 이기는식이죠. 기본 200 vs 200은 진짜 정직하게 싸워도 질 떄가 나오는데 그냥 스2가 스1 병력 적당히 갉아먹으면서 빠른 병력보충 (차원관문 애벌레 펌핑 등등)하면 거기서 좀 허덕이는게 힘들더라구요 .
24/05/27 00:28
저그의 적은 저그.... 크크
초반 저글링 싸움에서 스2 저그가 맹독충(인페스티드 테란같은 친구)을 뽑으면 저글링 싸움 밀리고.. 럴커도 시간지나면 스2가 더 썌고.. 스1이 뮤탈이 좀 더 빨리 나오긴하는데 여긴 포자촉수에 여왕에 등등 있어서 좀 더 막기 편하고... 스1 저그가 스2 테란 토스는 그래도 뭐 아다리로라도 비벼보기라도 하는데 스2 저그는 지인짜 스2 저그가 삽질하는거 아니면 못이길거 같더라구요.
24/05/27 09:33
유닛이 가진 숫자상 스펙보다는 유닛을 빨리 찍어낼 수 있는 인프라 그리고 견제와 병력보존, 우회타격 등에 적용되는 기동성, 유닛들의 유틸리티가 스2가 모두 월등한데서 나오는 구조적인 우월성의 문제라 어렵기는 하죠 크크크
24/05/27 03:59
영상을 보니까 밸패가 더 필요한거 같긴 하더라고요. 제가 느낀 감상은 스1 특정 유닛을 과하게 버프해서 해당 유닛(e.g. 테란 베슬, 토스 리버)을 스팸하는게 반강제된 느낌이라
24/05/27 09:09
전체적으로 2스 유닛의 유틸성이 너무 좋아서 (사신, 사도, 예언자, 의료선, 해방선) 스1은 거북이처럼 웅크릴수밖에 없는게 문제 같더라고요.
그래서 게임 양상이 스1은 견제 당하기전에 올인 치던가, 아니면 웅크리고 마법유닛까지 존버로 흐르는듯 합니다. 스1 측 방어타워를 대폭 버프해서 견제 내성을 줘야 게임 양상이 평범하게 흘러갈듯하네요.
24/05/27 09:41
스1대비 스2가 이런면에서 굉장히 피로한 겜인데 이게 좀 드러나지 않았나 싶습니다. 견제가 너무 강력하니까 방어기작도 그정도까진 아니지만 강력해서 공짜히드라 스2여왕이라거나 스펙강화된 터렛이나 건물도 채워주고 자동시전인 쉴드배터리 등이 있기도 하니 스1식 견제가 잘 안먹히니까 말씀해주신 것처럼 흔드는 플레이도 못하고 존버위주로 하게되고.
24/05/27 09:48
요즘 이걸 보면서 문득
공유들어오면서 추가한 협동전임무에서 [종족->사령관으로 픽 다변화] 및 [게임의 캐주얼화]를 시도하면서 최종적으로는 2:2 pvp모드를 추가하려는 빌드업이 있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만우절 돌연변이었던 배신의 초원도 있으니... 물론 없뎃이 된 현 상황에선 의미없을 가정이지만 말이죠...흑흑
24/05/27 10:16
실제로 그런 모드가 나온다면 데하카 분신특vs제라툴 3특 아닐까요 크크
데하카 2먹기면 스투코프 2패널도 답 없고 그거 이기려면 먹기 스킬렙 낮을때 사거리 밖에서 제라툴 3특으로 카이팅하는거 말고는 답 없어보이는데요
24/05/27 10:35
현재에도 있는 협동전 모드 돌려보면 카락스or레이너로 통일되더라구요
카락스 궤폭이나 태창으로 일꾼 싹 긁어버린다음 광자포 군데군데 박아주면 레이너 뺀 모든 사령관이 끝장나고, 레이너는 아예 사령부 들어서 도망가고 건설로봇 뿌려서 시야잡아둔다음 히페로 조지는식...
24/05/27 10:16
재미있어서 거의 모든 영상을 봤습니다.
스2저 vs 스1테 베슬은 스2 저그가 살모사를 잘쓰면 위협적이지 않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구름 베슬 모아봤자, 납치하거나 기생폭탄으로 제대로 카운터 칠수있고, 살모사가 마르지않는 샘이다보니 더더욱 그런거 같더라구요. 물론 베슬이 너무 많이 모이면 이레디 편의성이 좋아져서 그냥 인구수 5~60이 한방에 날아가는 장면도 나왔습니다. 스커지도 없고.. 가시지옥의 사거리가 10 이고 아군 피해가 없다 보니, 사거리2가 길다하더라도 탱크를 제대로 컨트롤 안하면 터져 나가더라구요. 문제는 군단숙주.... 제대로 사용하면 탱크가 마린메딕 죽이기 바빠지더라구요 크크 대신 스커지가 없으니 베슬 살리기가 좀더 편합니다. 스2저 vs 스1저 잘모르겠습니다 크크 솔직히 맹덕맹덕 스2저그가 압도적으로 유리해서 이건 밸런스를 어케 잡아야할지 모르겠습니다. 게다가 정찰 오버로드는 여왕이 잡을수 있는데, 정찰 대군주는 잡을 방법이 히드라, 스포어 말고는 없어요 이 종족전은 스2가 매우 유리해보였습니다. 스2저 vs 스1토 스2 히드라 dps가 어마어마 하지만, 스커지가 없다는게 생각보다 큰거 같아요. 속업 셔틀 리버에 꽤나 휘둘리는 모습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하이브를 빨리 올려서 가시지옥 업글을 하면 리버, 하템보다 사거리가 깁니다. 모이면 스1 연탄밭보다 한층 악랄한 연탄밭이 될거같아요 더블 스톰 체제가 갖춰지면, 그야말로 아비규환이던데, 마엘스트롬 사이오닉스톰이 장관이었습니다. 스2토 vs 스1테 추적자가 벌쳐한테 약한게 인상적이었습니다. 스1에서는 마인3개가 75원이었는데, 지금은 벌쳐가 45원 마인3개가 30원이라는 느낌? 불멸자의 존재로 스1테란은 바카닉을 하는게 오히려 정석같아 보였습니다. 스톰이 약하기도 하고.. 문제는 광전사가 돌진을 하다보니, 마인 역대박이 무조건 터지는것 처럼 보였습니다. 대신 질럿이 좀더 약해서 더 잘터지는 느낌이었습니다. 바이킹, 밤까마귀가 없다보니, 사업 골리앗이 없으면 분광기에 많이 휘둘립니다. 스2토 vs 스1저 불사조를 적극적으로 쓰는건 못봤는데, 불사조 제대로 쓰면 스1저그가 방법이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스커지, 뮤탈로 6기이상 모인 우월한 기동력 사거리를 가진 잭슨조를 어떻게 잡을지.. 의외로 땡히드라가 쎕니다. 스2 관문유닛이 스1보다 약해서 거신없는 상태에서 제대로 들어가면 그냥 게임 끝날거 같았어요. 사도의 기동력에 스1 저그가 휘둘리는것도 스1토스저그전 생각해보면 격세지감이었습니다 크크 스2토 vs 스1토 이건 스1 한방병력 모이면 스2가 매우 불리해지더라구요. 스2는 불멸자에 모든것을 걸어야하고, 스1은 리버에 모든것을 거는 느낌? 스1 스톰이 약 1.4배정도 강하고, 리버 드라군이 매우 강력해서 그전에 잘 흔들어 놔야할거 같았어요. 추적자는 속업셔틀 담당 일진같은 느낌이었습니다. 문제는 추적자 점멸쓰면 드라군 야구공이 씹..... 스2테 vs 스1테 바이오닉대 바이오닉싸움... 전태양이 락다운 전략을 들고왔는데, 탱크가 남아나질 않았습니다. 쓰기도 편해서 아주 좋아보였어요. 의외로 베슬이 활약하는데, 불곰이 체력이 많기 때문에 주위에 마린을 다 죽여주더라구요. 바이킹 안 뽑으면 망하더라구요. 스2에서는 화염차가 키유닛이었습니다. 체력많고 사거리긴 파뱃이 마린을 다 녹이는 느낌? 그리고 해방선은 사업 골리앗 없으면 대응이 안되보였습니다. 스2테 vs 스1저 스1에서 발업 저글링에 휘둘리던 분풀이를 사신으로 복수합니다. 스1은 여왕이 없기때문에, 사신이 언덕 왔다갔다하면서 휘두르면 으어어어어어어 베슬이 없으니 디파일러 세상일까 싶었는데, 이게 왠걸.. 스2는 유령이 부동조준해서 다 잡아냅니다... 저글링을 뽑으면 곤란한게... 스2에는 화염차가 있어서 파뱃보다 더 빨리달려서 더 빨리 녹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스2스1저그전 외에 이종족도 스2가 많이 유리해보였습니다. 스2테 vs 스1토 속업셔틀은 밤까마귀의 밥, 밤까 모이면 리버는 정말 아무고토 모태.... 바이킹도 있어서 셔틀 잘못 날리면 그냥 폭사합니다. 벌쳐가 없다보니, 다들 의료선 해방선 불곰 해병 탱크조합을 많이 사용하는 모습이었습니다. 그러다보니 문제는 더블 스톰 체제를 갖춰버리면 그야말로 지옥을 맛보겠더라구요. 탱크 잘못 풀면 으어어어어어 유령의 emp가 중요해 보였습니다. 그리고 의외로 드라군도 생각보다 바이오닉에 강했습니다. 불곰 많이 안섞어주면 금방 없어져 버리더라구요.
24/05/27 10:19
영상 보다보니 전반적인 유틸차이가 너무 커서 메딕/베슬, 하템/다크아칸, 퀸/디파일러 핵심 마법유닛이 엄청 중요해 보이더라구요.
스1 전반적인 양상보다 더 쓰임 폭이 클 수 밖에 없어보입니다. 스1 저그가 본문처럼 뽕맛은 좀 있어보이는데 마법이 타 종족대비 좀 아쉬운 느낌이라 이런 한방이 좀 아쉽기도 하구요.
24/05/27 13:21
저저전은 단순 수치 조절 밸패로 해결이 가능한가 싶을정도로 티어 별 유닛 차이가 좀 심한느낌이에요 ㅠㅠ
그리고 스2토스는 프로급 선수들 경기에서도 분열기를 제대로 쓰는 모습을 잘 못봐서 최상위 실력권에서 위력이 제대로 발휘된건지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24/05/27 14:47
계속해서 밸런스는 잡고 있는거 같아서 꾸준히 이벤트전 열리고 한다면 컨텐츠로 충분히 경쟁력 있어보여요. 조회수도 나쁘지않고 치지직 스2관련 스트리머들 청자수도 나쁘지 않아서 꾸준히 할 것 같긴해요. 아프리카는 어떤가 모르겠네요 스1vs스2 하면 청자수 안갈리고 괜찮게 나오는지?
그리고 플레이들 보면 스2 종족들은 기존 플레이를 해도 크게 무리가 없어보이는데 스1종족들은 확실히 생각을 다르게 해야 조금더 게임이 재밌고 밸런스가 맞는거 같더라구요. 스1에서 잘 안쓰던 유닛들이 쓰기가 편해져서 그런가 고스트. 커세어(웹). 다크아칸. 퀸등을 활용하는게 효율이 좋더라구요.
24/05/27 16:41
저도 몇가지 감상평을 써보겠습니다.
1. 스타1 VS 스타2 근본차이 (1) 스타1 : 전반적으로 기동성이 느린 대신 모든 마법 성능이 매우 강력함 (데미지, 범위, 지속시간 등 스톰, 마엘스트롬, 인스네어, 스테이시스 필드등 시간과 데미지가 스타2와 비교 불가) (2) 스타2 : 개별유닛의 유틸성(이동속도 및 특수능력)과 전반적인 생산성 (애벌레펌핑, 시간증폭, 지게로봇 과 반응로)로 한타 이후에 지속병력 수급에서 스타1 대비 우위를 갖음 2. 스타1 유닛의 스타2UI 편의성 : 스타1에서는 하기 힘든 더블스톰, 빗방없는 100% 리버 스캐럽, 딸깍이 가능한 6사베 이레디에잇, 딸깍가능한 1줄 브루들링 등 스타1에서는 어지간한 고수아니면 힘든 컨도 스타2에서는 UI의 수혜로 멋진장명이 많이 나옴.. 특히 더블 스톰은 진짜 매력 폭발임 3. 답이 없어보이는 몇몇 종족전이 보임 (1) 스타1저그 VS 스타2저그 : 맹독충과 여왕의 존재로 인해 거의 모든 시간 스타1이 쇼부를 치지않으면 밀림. 특히 맹독충이 저글링을 무조건 방업전에는 원킬이라 원심고리 유무와 관계없이 스타2저그가 압도적으로 유리함. (2) 타종족전은 스타1저그 VS스타2테란이 스2테란이 상당히 유리하고 나머지는 아직 빌드정립이나 개개인 수준에 따라 아주 큰 차이는 아니어 보였습니다.
24/05/28 11:09
스2를 몰라서 아주 가끔 영상만 보는데요.
스1 다크아칸으로 스2 프로브를 마인드 컨트롤 하면 서로 다른 프로토스 종족 둘을 컨트롤 하는건가요? 아니면 3:3으로 6개 종족이 모두 있으면 일꾼 마컨으로 6개 종족 플레이가 가능한가요? 갑자기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흐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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