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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2021/10/16 15:08:46
Name 마라탕
Subject [LOL] 서버별 롤 인구수 변화와 인기 추세 (수정됨)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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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6)

20(11)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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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0

320

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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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8

478

475

EU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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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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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3

383

VN

     

     

     

280

230

     

270

     

NA

163

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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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3

194

EUNE

121

144

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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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5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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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7

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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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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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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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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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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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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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R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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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JP

     

8.6

10

14

     

11

15

12


단위는 만단위고 보통 10월즘 통계

필리핀같은 100만단위 서버나 타이완같은 30~50만단위도 있는데 연도별로 찾기 힘들어서 뺐습니다

한국섭 솔랭비율이 타섭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다고 하니 어느정도 감안해도 좋습니다




롤 전체 인구수는 오픈 이후 2017년까지 하향세 없었고 2018년에 유의미하게 한번 꼬라박은 이후 다시 상승해서 2020년~2021년이 역사상 최고점임

총유저수도 월간활성유저수도 평균 일일이용자수도 


image.png 노가다해서 찾아본 2015~2021 서버별 롤 인구수랑 롤 인기

NEWZOO라는 사이트에서 낸 중국제외 37개국 PC게임 MAU 통계

마크랑 월별로 앞서거니 뒷서거니 함

콘솔 포함하면 아마 마크가 확실하게 높을거고 포나랑 카스도 롤 위일수도 있음

콘솔 유난히 많이 한다는 북미도 콘솔로 게임하는 비율이 40퍼 좀 안되고 PC가 30퍼 좀 안되는 수준이라 아예 PC가 엄청 마이너 이런수준은 아니고 나머지는 모바일(+아케이드)


이정도면 서구권에서 아주 죽어간다거나

하는게임에서 보는게임화 됐다기엔 아직 섣부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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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10/16 15:47
수정 아이콘
한국이 저 정도면 제발 한국에 맞춰서 밸런싱좀 해줬으면 좋겠네요.
마라탕
21/10/16 15:50
수정 아이콘
사실 인구수만으로 따지면 통계 나온건 없지만 중국섭이 압도적일거라 거기기준으로 해야해서...
21/10/16 15:48
수정 아이콘
대단하네요.. 매년 대격변하는게 게임에 새로운 호흡을 불어넣는거 아닐까 싶네요
마라탕
21/10/16 18:05
수정 아이콘
이번 신화템 시스템은 호불호가 크게 갈리긴 했지만 전체적으로 대격변에 겁을 안먹는다는건 라이엇의 큰 장점 같습니다
21/10/16 18:49
수정 아이콘
호불호가 갈리더라도 패치 지속적으로 하기 >>>>>> 아무것도 안 하기
이걸 라이엇이 계속 증명하고 있죠
프론트맨
21/10/16 16:03
수정 아이콘
18년에 왜 꼬라박았죠??
마라탕
21/10/16 16:06
수정 아이콘
전 배그-포트나이트 2연타가 컸다고 생각해요. 게임 내적으로는 이렐/우르곳/아트/아칼리의 MDC메타와 비원딜메타로 원딜유저들의 이탈도 있었을거고...
라라 안티포바
21/10/16 16:43
수정 아이콘
한국에서 롤 인기 상승세인게 대단하네요.
21/10/16 17:47
수정 아이콘
(수정됨) 한국 인기는 꺾여가는줄알았는데 19에 비해서도 크게 높아졌다니 놀랍네요
요즘 다수의 커뮤니티 인기글을 여러번 장식했던 '롤 접으니까 스트레스 안받고 행복하다. 내 주변에서도 아무도 안한다. 유저수 줄어드는게 체감된다. 롤 조만간이다.'
이런 글들은 주작이었던건지..

아무튼 대단하긴 하네요.
마라탕
21/10/16 18:00
수정 아이콘
주작이라기보단 연령층에 따라 다를 것 같아요. 아마 30대, 늦어도 30대 중반부턴 보는 게임으로 바뀌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을테고, 유입되는 연령은 10-20대일거라 생각하거든요. 개개인의 주변에서 그런 현상은 있을 수 있다고 봅니다. 전체적으론 아직도 성장세인 게임인 거겟구요.
21/10/16 18:11
수정 아이콘
주작은 아니고
그 글을 쓰는 부류는 20대 중후반 이후일텐데
롤은 10대 유입이 엄청나죠.
롤에 미치면 커뮤 뒤적거리기보단 큐한번 더 돌리는데 시간쓰니 유저층이 갈릴테고요.
유저수 줄어드는게 체감된다는건 주작같긴합니다. 겜방가보면 알 수 있는건데 크크
21/10/16 19:47
수정 아이콘
스타랑은 다르게, 롤은 한 6개월만 안해도 하던 챔프들 비주류되고 룬이랑 아이템 바뀌어서 실력이 반은 떨어지죠. 그런 점이 나이든 사람들이 진입하기 어렵게 만드는대신 신규 잡는데는 좋은 것 같아요. 롤의 비지니스 모델은 리니지와 다르게 올드 유저가 되면 챔프 다모아서 쓸 필요도 없으니... 여러모로 효율적인 전략 같습니다.
헤나투
21/10/16 18:17
수정 아이콘
본문에서도 언급됐지만, 랭크게임비율과 게임하는 분위기의 영향도 꽤 클거라 생각합니다
마라탕
21/10/16 19:40
수정 아이콘
확실히 한국섭은 만렙을 찍으면 랭크 찍먹정도는 당연한것처럼 받아들여지는 그런게 있죠... 해외섭엔 일반 드래프트 모드도 여전히 있다는데 이건 좀 아쉽습니다
21/10/16 18:19
수정 아이콘
저는 잘 몰랐는데 중학생인 사촌동생한테 물으니 다 롤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급식세대들한테 롤 유튜브가 엄청난 인기이고
올해는다르다
21/10/16 19:09
수정 아이콘
코로나 이후로 어지간한 게임들이 다들 호황이라 코로나가 없어져야 어느정도 추세인지 나올 거 같아요.
마라탕
21/10/16 19:28
수정 아이콘
맞습니다 코로나도 큰 영향을 줬을 거라 생각해요
21/10/16 19:11
수정 아이콘
한국에서 단한번도 하락한적이 없다는게 더 신기하네요. 중간중간 옵치나 배그로 넘어갔던 시기가 있는데 길지 않아서 그런가
마라탕
21/10/16 19:28
수정 아이콘
옵치는 찾아봤는데 2016 6월쯤에 pc방 점유율 롤 제친 후, 9월에 다시 2위로 떨어져서... 1년 통으로 치면 솔랭 배치 인구수를 위협하기엔 무리였다고 생각해요. 저 기간동안엔 확실하게 롤보다 많이했겠지만요. 배그는 좀 더 오래 가긴 했는데 그 기간의 반절정도가 롤 프리시즌~시즌초라...
노틸러스
21/10/16 19:12
수정 아이콘
혹시 인구수 관련해서 출처를 알 수 있을까요?
마라탕
21/10/16 19:26
수정 아이콘
맨 위 표를 말씀하시는 거라면 현시즌은 opgg, 나머지도 대부분 opgg기반 캡쳐들과, opgg총결산 기획 등을 참조했습니다. https://www.reddit.com/r/leagueoflegends/comments/9zpz38/ranked_population_across_servers/ 이런것들이요.
두번째 그래프 말씀하시는 거라면 https://leaguefeed.net/did-you-know-total-league-of-legends-player-count-updated/ 여기요!
노틸러스
21/10/16 19:34
수정 아이콘
너무 감사합니다. 복받으실거에요
Dowhatyoucan't
21/10/16 20:27
수정 아이콘
이미, 한국에서 대중성, 인기 등에서 기존 민속놀이인 스타는 뛰어넘었네요
달달합니다
21/10/16 23:23
수정 아이콘
아마 저 맨위표는 랭겜돌린 아이디기준이라 부캐 빼면 많이 줄겠죠?
마라탕
21/10/17 00:33
수정 아이콘
꽤 줄긴 할듯요 뭐 반토막 이정도는 아니겠지만
두둥등장
21/10/17 13:16
수정 아이콘
20퍼정도는 줄것같긴하네요
랜슬롯
21/10/17 02:22
수정 아이콘
대단하긴하네요 진짜... 시즌2부터했는데 지금까지 이렇게 인기있을줄은 몰랐습니다.
RapidSilver
21/10/17 02:50
수정 아이콘
인구대비하면 우리나라가 디게 많이하긴 하네요 크크
slo starer
21/10/17 10:47
수정 아이콘
pc게임 통계는 크로스 플랫폼 되는 게임들도 많다는걸 감안해야 하긴 합니다.
마라탕
21/10/17 17:41
수정 아이콘
맞습니다. 그래서 마크가 pc만으론 엎치락뒤치락이지만 통합으면 확실하게 1위일 것 같아요. 콜옵 포나 카스 원신정도도 올라와서 롤이랑 경합할 것 같구요
21/10/17 11:56
수정 아이콘
pgr은 나이대가 많다보니 동년배들 다 접으니깐 롤인기가 줄어드는줄 알았던거고 사실은 어린친구들 유입이 계속 있었던 거네요. 사실 자연스러운 현상.
마라탕
21/10/17 17:43
수정 아이콘
그럴 것 같아요. pgr만 그런건 또 아니겠지만...
다레니안
21/10/17 18:45
수정 아이콘
롤 유저가 줄어든 것으로 느껴지는 이유는, pgr21을 비롯해서 커뮤니티 사이트들인 롤갤, 펨코 심지어 롤 인벤까지도 롤 직접 하는 유저보다 대회만 보는 유저가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입니다. 예전엔 패치노트 하나 뜨면 뭐가 꿀챔될거다, 뭐가 꿀템일거다 등등 활발하게 의견을 나눴는데 이젠 다들 시큰둥하죠. 크크크...
다만 롤 유저들 중 롤 커뮤니티활동까지 겸하는 비율은 굉장히 적기 때문에 실제 인기와 느껴지는 인기에 큰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롤유저중 7할? 그 이상이 전적검색 사이트 말고는 롤 커뮤 사이트 하나도 안 볼겁니다. 크크
마라탕
21/10/17 18:53
수정 아이콘
혹은 하더라도 게임 하는 이야기는 덜 쓰게 되죠... 예전에야 꿀챔 꿀트리같은걸 공유하는 맛이 있었지만 요샌 그런걸 유튜브에서 해 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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