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시판
:: 이전 게시판
|
- PGR21 관련된 질문 및 건의는 [건의 게시판]을 이용바랍니다.
- (2013년 3월 이전) 오래된 질문글은 [이전 질문 게시판]에 있습니다. 통합 규정을 준수해 주십시오. (2015.12.25.)
통합규정 1.3 이용안내 인용"Pgr은 '명문화된 삭제규정'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분을 환영합니다.법 없이도 사는 사람, 남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 같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24/12/23 16:15
일단 시작은 DQN 으로 벽돌깨기 AI 부터 직접 만들어보세요. 파이토치든 텐서플로든,일단 쓰는 법을 아는게 우선입니다.
조금만 찾아보시면 관련 자료나 소스 등은 넘쳐날거고요. 게임용 고사양 그래픽카드가 있다면 학습시키는 데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도 않을겁니다. 그걸 해내고 나면, 그걸 다른 학습상황들에 응용해 나가는 게 순서입니다. 알파고도, LLM도 거기서부터 쭉 발전시켜 나간겁니다. 근데 주식투자, 코인투자쪽은 죽어도 학습이 안되더라고요. 인간의 욕망은 아직 딥러닝으로 풀 수 있는 문제가 아닌가 봅니다. 크크크..
24/12/23 16:18
워낙 개발 프레임워크가 잘 되어 있어서 취미 수준으로 배우는 건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이쪽 공부가 대부분 그렇듯 특별히 목표가 없으면 진입하는 심리적 장벽이 높아서 중간에 놓게 되는 게 문제죠.
24/12/23 17:57
일단은 큰 부담없이 예제들을 돌려본다는 정도로 익숙해져보세요.
그 다음에는 chatGPT님께 여쭤보시면 잘 가이드해주실겁니다 크크크
24/12/23 18:34
관련 분야로 공부 중인 대학원생입니다.
이 분야가 다른 분야에 비해 워낙 나와 있는 개발 툴이 많아서, 원리나 기법의 이해가 아예 없이도 돌려서 결과 확인하는 수준까지는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또, 원리를 잘 알고 있는 건,프레임워크 없이 신경망을 직접 짜거나, 파인 튜닝을 엄청 심도 있게 하는 것 아니면 인공지능을 사용하는 측면에서는 큰 의미가 없을 듯합니다. (엄청나게 복잡하고 어려운 수학적 원리가 실제 구현에서는 코드 한 줄이면 실행됩니다.) 컴퓨터 비전쪽으로 파보고 싶으시다면, 인터넷에 나와있는 오픈 소스 데이터들로 분류 모델 만드는 코드를 돌려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자율 주행차량은 쪽은 아무래도 개인이 취미로 건드는 건 어렵고, 재미도 없지 않을까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조그마한 로봇 (터틀봇)을 구매하셔서, 카메라 달고 집 안에서 돌아다니게 시켜보는 것 정도는 해볼 만 할 것 같습니다. + LLM 쪽도 요즘은 소형 오픈소스 모델이 많이 나와서 돌려보고 파인튜닝 하는 정도라면 개인 컴퓨터로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