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시판
:: 이전 게시판
|
- 자유 주제로 사용할 수 있는 게시판입니다.
- 토론 게시판의 용도를 겸합니다.
통합규정 1.3 이용안내 인용"Pgr은 '명문화된 삭제규정'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분을 환영합니다.법 없이도 사는 사람, 남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 같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25/10/14 14:52
뭐 나름 초기국가단계에서 이 체계로 한때 맹주까지 했으니.. 다만 도시국가 이상으로 발전할수 없는 체계였을뿐.. ..... 좋은 글 감사합니다.
25/10/14 14:55
아내 공유는 재산,상속권이 발달된 문화권에서 나오더군요. 재산을 물려줄 자식이 있어야하니까요. 고대로마도 그랬었고 한참 후의 유럽의 귀족들도 내 아이인지 확실하지 않더라도 가문을 잇고 재산을 물려주기 위해 친자 인정을 하고 주변에서도 그걸 받아들이는게 참 묘하더군요.
25/10/14 15:09
티벳고원 오지에 사는 소수민족이 아내를 공유하더라구요
형이 도회지로 물건팔러 떠나면 최소 5개월 걸리니까 그동안 아내는 동생이랑 지내고... 동생이 떠나면 형이랑 지내고... 옛날도 아니고 현재도 그런다고 합니다.
25/10/14 17:30
다른 폴리스애 비해 높다는 의미고, 스파르타 몰락할 때는, 저는 동의하지 못하는데, 남성이 전쟁으로 인해 줄고 출생률이 낮아지고 그 여파로 상속받은 여성이 늘어났죠. 몰락의 현상을 원인으로, 즉 상속여인이 생산적 활동이 벌이지 않았다로 여성에게 돌린 면이 커서 여권이 높으면 국가에게 해가 된다는 이데올로기적 선동도 있었다고 봅니다.
25/10/14 17:10
아내 공유라기 보다는 더 나은 유전자를 위해 젊고 강인한 남자와의 동침이 권장됐지요.
스파르타는 철저한 노예제-헤일로타이를 노예라고 편하게 칭하면- 사회였죠. 모든 생산은 헤일로타이와 좀더 자유로운 스파르타 시민 외의 계급이 담당하고 시민은 오직 군인으로서만 복무했습니다. 이런 모습을 아테네의 스파르타 옹호자들이 모범으로 삼고자 했구요. 대표적인 게 위에 나온 크세노폰인데 소크라테스의 제자로 유명하죠. 펠로폰네소스 전쟁 이후 아테네 보다 스파르타 측에 가담한 어찌보면 매국노일 수도 있는데, 우습게도 스파르타와 아테네가 몰락한 시기에 테베에 대항해 서로 동맹을 맺었기 때문에 복권되기도 하구요. 스파르타에 대한 당대나 후대의 기술을 얼마나 믿을진 모르겠으나, 로마 제국 시대에는 스파르타는 자치를 누렸으나 사실상 테마 파크에 가깝게 운용됐다고 합니다. 고전기 스파르타 사람이 알았다면 곡을 할 노릇이죠.
+ 25/10/14 18:29
경험많은 남자와 어린 남자(즉, 소년)의 관계에 대해서 말하자면,
동성애 보단 소년애라고 칭하고, 그리스어도 딱 그렇죠. 이 소년애는 당시 사람들도 도리스인들에게서 왔다고 생각했습니다. 도리스인의 대표격이 스파르타인이죠. 다른 폴리스로는 크레타인(훨씬 이전의 크레타 문명을 이룬 사람 말고 그 후의 이주민)의 소년애는 나름 알려져 있습니다. 일종의 귀족적 전통이나 윤리라고도 하는데 교육적 목적이 컸습니다. 다만 육체적 관계가 있었느냐가 문제인데 당연히 있었다고 봅니다. 이런 전통 말고 기원전 8세기경 그리스 전역의 경제적 원인으로 동성애를 적극 권장했다는 말도 있습니다. 이 시기에 본토 이외의 이탈리아 남부나 여타 지중해, 심지어 흑해 연안까지의 식민시 건설도 이런 토지의 인구부양력이 부족해서 벌어졌다고 합니다. (소아시아로의 이주는 그 이전으로 도리스인의 남하-요즘은 반대입장이 다수인 것 같은데- 시기에 벌어져서 이는 해당이 안됨) 특정 시기 동성애를 권장해서 인구를 억제했다고 하는 주장입니다. 특정 시기에 이성애를 억제했다고 하는데, 어른 역할을 하는 사랑받는자(원어 직역)는 30세 미만까지이고 사랑하는자(소년)은 턱수염이 나기 전까지인가 해서 18세 이하 정도의 나이가 될 겁니다. '성행위'를 했는가는 권장되는 소년애의 모습에는 직접 성행위는 금지되어야 했습니다. 그릇에 그려진 그림(도기화)으로 어떤 자세로 해야 하는지도 많이 남아있죠. 정리하자면, 소년애는 귀족적 전통으로 일종의 성년입문의례의 한 유형일 수 있고, 공적 교육을 대신하는 사적 교육의 일환이었다. 귀족정 혹은 과두정의 옹호자인 스파르타에서 소년애가 부정되었기는 힘들지만 성적 교접은 욕망의 포로가 되는 자유시민으로서 악덕이라 보고 금지되었을 수는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