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는 분도 많으시겠습니다만, Lights Out 이라는 퍼즐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A A A
A A A
A A A
(원래는 가시성 좋게 동그라미를 이용했는데 미리보기를 누르니까 모양이 깨져서 A와B를 쓰겠습니다. 아래 스샷에서는 동그라미로 제대로 나오니 다소간 양해 부탁드립니다.)형태로 배치된 버튼이 있다고 합시다.
만약 왼쪽 위 버튼을 누르면,
B B A
B A A
A A A의 형태로, 자신 및 자신과 인접한 버튼의 색이 전환됩니다.
저는 최종적으로 아래와 같은 형태로 만들어야 했고,
B A B
A A B
B A A
직접 머리쓰기보단 빠르게 해결을 보고싶어서 존경하는 인공지능 선생님을 알현하였습니다.
먼저 규칙을 설명하였고, 빠르게 하고싶다는 생각에 문제에 없던 조건인 '최소 행동수' 로 위의 모양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달라고 요구했습니다.
혹시 필요하다면 각 버튼의 위치를
1 2 3
4 5 6
7 8 9 로 정하여 알려줘도 무방하다고 했습니다.
■ 1회차
아니 시작부터 아예 내가 알려준 답을 틀리면 어떻게 하냐...저는 분명히 어떤 형태로 만들어야 하는지 알려줬습니다.
아예 제시된 정답모양이 틀렸다는 것을 지적하고, 다시 풀어줄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 2회차
인공지능 선생은 규칙은 이해했습니다.
하지만 실패하였습니다.
알려주지 않은 것이 있다는 걸 알았죠.
저조차도 생각하지 못한 신박한 창의력을 발휘하길래 다음과 같이 조건을 하나 더 추가하였습니다.
'버튼은 한번에 동시에 하나만 누를 수 있어'
맘마미아였죠 평범한 사람에게 가져다 주면 하나씩 누를테니까.
이 잼민이 녀석은 1과 3을 동시에 눌렀습니다.
아니 그럼 한 버튼에 영향을 주는 두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색이 어떻게 바뀌는지 물어봐야 하지 않나? 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어떻게 처리했는지 모르겠습니다.
물론 그 오류를 범하기 전에 애초에 3번 버튼을 누른 순간 틀렸는데, 거기서 무언가 잘못됨을 알아야 했었는데...
■ 3회차
아니 이 망할 인공지능 자식이 아까 잘 이해한 기본 규칙조차 헷갈리고 있네 이거 체신기술 맞아?
기초 규칙과 목표를 다시 인지시키고, 문제 해결을 부탁했습니다.
이제 슬슬 직접 푸는 게 빠를 시간이지만, 매몰된 고생과 어떻게든 이녀석을 풀게 만들겠다는 오기가 계속 저를 시도하게 만들었습니다.
장기전이 될 것만 같았던 이 싸움은, 생각 외로 그리 오래가지 않았습니다.
■ 4회차
놀랍게도 GG를 치네요...? 나도 잘은 모르지만 풀 수 없는 해가 존재? 최소 3*3 사이즈에서는 그럴 리 없는데?
포기... 포기를 한다고...? 와 이건 생각도 못했다.
이 간단한 걸 포기한다고? 무슨 퍼즐인지도 알면서?
사실 저는 처음에 라이츠아웃이라는 이름도 몰랐습니다.
그 이름은 이녀석이 알려준 거에요. 그렇다는건 이 퍼즐이 분명 인공지능의 DB에 있을 텐데 대체 왜...?
뭐지 바둑으로 인간 위에 군림한 그 인공지능과 수준이 많이 다른가... 무료버전이라서? 유료면 풀어주나?
저는 결국 포기하고 다음과 같이 질문했습니다.
Lights Out Solver...검색해봤습니다.
실제 사이트가 있네요.
심지어 이것 말고도 여러 퍼즐을 풀어주는 사이트 같습니다.
결국 저 사이트에서 해결했습니다. 하지만 답을 알려드리기가 곤란한데, 곧 아래에서 아실 수 있습니다.
하 참 그냥 구글링 해보면 되는 거였는데 무지성으로 'AI에몽 해줘' 하는 거 참 바보같은 일이구나 하는 생각이 드는 사건이었습니다.
물론 결제해서 유료버전 쓰면 해결해주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은 아직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말입니다,
글을 읽어주시는 선생님들께서 이 글을 읽으면서
'이 퍼즐이 게임같기는 한데 게임게시판에 이게 음... 맞나?'
'아니 말머리가 스타1인데 뭐야 대체 왜 스타이야기는 전혀 없는거야?'
하시는 생각을 가지고 계시면서 읽으셨을 것 같습니다.
전부 설명드리겠습니다.
사실 위의 퍼즐은 제가 10년전에 만든 스타1 방탈출 유즈맵에 나오는 퍼즐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저것 말고도 다른 퍼즐도 인공지능에게 물어봤습니다.
힌트 : ◐ 1 1 2 3 ☎ 8 ★ 21
문제 : ★◐☎=?라는 퀴즈였죠.
물론 잼민이는 이것도 못풀었습니다. 하지만 관찰력이 있는 분들이라면 답을 너무나도 쉽게 알아차리셨을 겁니다.
즉, 제가 만들어놓고 답과 풀이를 까먹어서... LLM을 찾아 도움을 요청했던 거였습니다.
사실 인공지능의 한계와는 아무 관련도 없는데 그냥 어그로 끌고 싶었습니다 죄송합니다.
그럼 왜 갑자기 자기가 만든 옛날 맵의 해답을 찾아 헤메였느냐... 자기가 만든 걸 자기가 못 풀어서 짜증나서?
댓츠논노 그렇지 않습니다.
이 맵은 리마스터가 출시하기 이전에 만들어져서, 리마스터 이후에는 치명적인 오류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대로 두기에는 찝찝하여 마침 시간이 남으니 이 기회에 수정해두고 싶었습니다.
하여 일부 맵을 수정하여 리마스터로 넘어오면서 깨졌던 부분을 해결했습니다.
그 수정한 맵을 업로드했습니다.
눈치가 빠른 분들은 첨부파일을 보고 눈치채셨을 수도 있겠습니다.
그럼 이제, 이 글을 쓴 본 목적.
10년전에 만든 퍼즐 탈출맵, A Two-Story House를 다시 소개합니다. 크크크
다운로드받아 스타크래프트 맵 폴더에 넣은 다음 플레이해주시면 됩니다.
맵은 1인용입니다. 관전 2인까지 가능하며 친구를 관전에 넣어 훈수조언을 받아가며 플레이하실 수 있습니다.
위에 인공지능도 포기한 퍼즐들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맵을 만들때 사용한 테크닉이 워낙 구식이라, 좀 답답한 면이 있을 수 있습니다.
텍스트 등이 몇 초의 텀을 두고 반복출력하도록 되어있었는데 빠르게 여러 오브젝트를 왔다갔다 하시다보면 그게 밀려서 꼬일 수 있습니다.
오류는 고치긴 했지만 근본 트리거 작동 매커니즘들은 다 그대로라.. 쓰읍..
천천히 기다려 보시거나 다른 오브젝트의 메시지를 출력했다가 다시 접촉해 보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고양이가 다소 스트레스를 안겨줄 수 있습니다.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 참고 하시라구요 크크크크
옵저버 칸이 따로 있어 싱글로 하시면 실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랜이나 배틀넷에서 실행해주시기를 요청드립니다.
힌트나 정답이 필요하시면 쪽지 주시면 힌트 또는 답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류를 제보해주시면 시간나는대로 확인하여 수정하겠습니다.
반쯤 낚시글이 되긴 했는데 요즘 우울한 시절에 잠깐 피식하셨다면 만족합니다.
편안한 주말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