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시판
:: 이전 게시판
|
- 스포츠/연예 관련글을 올리는 게시판입니다.
통합규정 1.3 이용안내 인용"Pgr은 '명문화된 삭제규정'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분을 환영합니다.법 없이도 사는 사람, 남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 같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25/03/31 16:22
안 명장이 흑백요리사 출연으로 구설수에 오른 것도 아닐 텐데 기자라는 애가 유명세를 타다 같은 소리를 하고 있으니 정말 한심하네요.
25/03/31 18:41
유명해졌기 때문에 치러야 하는 세금이니까 긍정적인 의미로 쓰이기가 어렵긴 합니다. 일반인이라면 아무 일 없이 지나갈 일도 유명해졌기 때문에 굳이 겪어야 하는 시끌벅적한 상황을 유명세라고 하니까요. 아시겠지만 대개는 스캔들 같은 추문에 쓰이고요.
25/03/31 19:18
유명세를 타다라는 표현 자체가 에러라 그런거죠 아마 기세라고 오해하고 타다라는 동사를 쓴걸템데 사실은 치르다 내다 이런 동사를 써야죠.
25/04/01 05:46
저도 유명세를 치르다가 맞는 표현이라고 생각하는데, 긍정적인 의미로 유명세를 탄다는 말을 쓰는 경우도 많은데 잘못 쓰고 있는 건지 궁금해서 찾아봤어요.
국립국어원에 올라온 답변에 따르면 1. 사전의 뜻풀이를 기준으로 한다면 유명세는 불편이나 곤욕을 이를 때 쓰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다만 언어 현실에서는 말씀하신 것처럼 긍정적 맥락에서도 '유명세'를 확대하여 쓰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아주 틀린 표현이라고 하기는 어려울 듯합니다. 2. '유명세를 타다'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라고 하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