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니죠. 그럼 1세트에서도 바텀 라인전 터졌어야죠 상성이 KT쪽이 압도적으로 좋았는데. 그리고 이쪽에서도 바텀 라인전 조합에 따라서 리드하는 조합을 할수도 있는겁니다. 기본적인 운영조차 안되는 조합을 들고 라인전 이기고 버티면 뭐하겠어요 계속 핵심을 몰라서 도돌이표인데.
1세트는 비원딜 vs 원딜이 아니라 원딜 vs 원딜 조합이었던 점을 감안해야죠. 지금 메타에서 케이틀린이 정말로 라인전에서 유리한지도 잘 모르겠고, 경험 많은 뱅 선수에게 케이틀린 상대는 익숙할 거라는 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반면 3세트에서는 비원딜 vs 원딜에서 터져나갔죠. 비원딜 바텀 조합이 선호되는 현 시점에서 영 승률이 안 나왔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단순히 라인전 상성 문제만이 아니라, 탑정글미드 다른 세 라인과의 연계나 라인전에서의 유불리까지 다 따져본 결론일 수도 있습니다(개인적으로는 여기에 더 표를 주고 싶네요). 이 경우는 더 암울하지만...
원딜 10게임 4승 6패
비원딜 14게임 6승 8패
오히려 비원딜 승률이 더 높습니다.
게다가 뱅이 비원딜로 잘한판이 없었느냐? 하면 그것도 아닙니다. 제일 승률 높은 챔프도 스웨인이고요.
답답한 마음은 이해하는데, 지금 스크는 원딜뽑는다고 이길수 있는 팀이 아닙니다.
오히려 원딜뽑아서 지금 이 성적이면 도대체 왜 뱅은 비원딜 못하냐고 욕하시겠죠.
더 치열하게 챔프폭을 늘리고 실력을 늘려야 할 팀입니다.
요즘 특히 감정에 치우쳐서 글쓰시는 분들이 많이 늘어난다고 느끼는데, 솔직히 제3자 입장에서는 모르시는데 팬심으로만 자꾸 이상한 방향을 제시하신다는 느낌이 듭니다.
(수정됨) 원딜조합이라서 터진게 맞죠..
지금 skt가 조합적으로 보면은 원딜이 커야 하는 시간을 못벌어준다는 소리니까요.
원딜을 쓸려면 결국 원딜을 쓸수있을때만큼 상체에서 버티던지 아니면은 바텀 스스로 자구책을 세워야 하는데
(젠지가 원딜을 쓸수있는이유 이번 시즌초부터 지금까지 봇듀오 스스로 자구책도 있고 상체싸움도 시즌초반엔 매우 잘된편..)
skt는 상체에서 못버티는 경우도 많고 바텀 스스로도 터지는경우도 많아요.
비원딜 조합이었으면 미드에서 터졌어도 스웨인이랑 2:3 싸움에서 그렇게 힘없이 밀리지는 않았겠죠.
그 2:3 싸움에서 미드 터지고 이내 싸움이 나온거라 미드 터진게 큰영향을 끼치는 상황도 아니었고요 상대 듀오가 내려오기전에 이미 2:3을 졌어요.
결국 지금 skt는 플랜b를 세우기 매우 힘든 경기력과 챔프폭 그리고 밴픽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이라면 그냥 메타에 따라가면서 메타의 힘을 빌리는게 더 옳은 선택으로 생각합니다.
비원딜 조합이 원딜조합을 초반 라인전부터 박살내는 그림은 최근으로 올수록 그렇게 자주 나오진 않아요. 오늘만 해도 사실 해프닝성인 쓰로잉이 강했고 상대 조합이 스웨인-모르가나와 같이 아주 강한 조합이 아닌이상 시즌 초에 야스오 모데가 활개치던 시절과는 달리 라인전에서 적당히 각만 안줘도 사고율이 그렇게 높지 않습니다.
저는 3세트의 경우에 미드 블라디가 그정도로 터졌으면 더 망했을거라고 봅니다. 어차피 바텀은 동대동으로 크고 비원딜 조합이 딜부족하면 존버도 안되는거죠. 그나마 원딜이라서 존버라도 하자고 한거지... 미드 블라디 쥐고 초반에 2연갱당하면 그냥 게임 자체가 성립이 안되죠. 이건 그냥 밴픽부터 꼬인거고(문도 선픽, 이즈 선픽 등) 자크의 동선 실패와 페이커의 대쓰로잉이 겹쳐서 나온 문제라고 생각하지 원딜조합과 비원딜조합의 차이라고 생각은 안됩니다. 그리고 저는 메타흐름이 딱히 비원딜쪽이 웃어주는 건 아니라고 생각해요. 방금 경기도 블라디가 그런식으로 2연 갱승이 아니고 자크가 탑쪽으로 봐주었다면 초반에 터질 그림은 아니었습니다.
(수정됨) 그건 너무 나간 생각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왜냐면 제가 슼이 원딜쪽으로 간다고 해서 승률이 비약적으로 상승한다는 말을 한적도 없고 시즌 초부터 슼이 원딜로도 고생할때 비원딜하라고 이야기 한적도 없거든요. 적어도 일관성 문제에 있어서는 저는 다른 팀에게도 비슷한 이야기를 합니다. 슼에게만 하는 소리가 아니라, 애초에 비원딜 조합은 지금 갈 수록 시즌 초의 위세보다는 갈 수록 힘이 꺾이는 추세고 그 숙련도와 난이도 때문에 운영이 매끄러운 팀도 손에 꼽는다구요. 그런데 슼같은 약팀이 자기들이 익숙한 구도도 아닌 시도를 자꾸 하다보니 더 어그러졌다고 생각하고 그건 시즌초부터 계속 일관되게 했던 말이었어요.
그리고 아주 심플한게 원딜만 해서 승률이 안나오면 더 간단하게 말이 나옵니다. 비원딜을 왜 안해?라는게 아니라 아 뱅이 비원딜숙련도가 구려서 못꺼내는구나라고 확신이 돼요. 왜냐면 익숙한 것으로도 못하면 메타를 따라간다는건 어불성설이니까요. 뱅이 무슨 고스트나 에이밍 같은 특징을 가진 선수도 아니구요. 제 요지는 간단해요. 지금 제대로 하지도 못해서 본인들 스스로가 비원딜을 하면 각도 못잡는다고 고백할 정도로, 그리고 그런 운영양상이 반복될 정도로 경기력에 문제가 있다면 비원딜을 못하는 문제는 밴픽으로 최대한 해결하고 팀 전체적으로 하던것부터 갈고 닦는게 그나마 나을거라구요. 지금까지 슼이 못한게 어디 비원딜을 자꾸 고집해서만이겠습니까? 하지만 적어도 자기들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갈피를 잡으려면 익숙한거부터 하는게 나아요. 오히려 기량에 대한 냉정한 평가를 하기 때문에 이런 말을 하는거죠. 비원딜 운영을 할 정도의 기량이 안되고, 그런 흐름에 메타를 따라갈 수도 없는데 메타에 이도저도 아니게 적응하는건 스스로를 더 구렁텅이로 몰아넣는거죠.
(수정됨) 뭐 제 의도는 vesta님 아니더라도 다른 분들이 하실거라는 얘기였습니다.
이렇게 아니시더라도 분명 밴픽으로 까실겁니다.
왜냐고요? 원딜만 뽑게되면 분명 밴픽에서 구멍이 날수밖에 없거든요.
현재 비원딜 잘 쓰는 팀뿐만 아니라 그렇게 욕하시는 스크마저도 비원딜이 결론적으로 승률이 더 좋게 나옵니다.
결국 비원딜을 버리게 되면 말씀하신 그냥 원딜뽑고 밴픽으로 알아서 하라는건 못합니다. 밴픽에서 망하거든요.
그 익숙한걸 갈고닦아서 실제 경기나 스크림에서 한계가 보이니까 비원딜을 뽑는다는 생각은 안해보셨나요.
아무리 봐도 코치진이 얼마나 고민을 하고 밴픽을 하느냐는 전혀 관계없이 아무것도 모르는 일반인의 입장에서 하시는 얘기라고밖에 안 보입니다.
불판 댓글이 너무 많은데 게시판에서 이야기 이어가시면 어떨까 합니다.
푸른음속 님// 말씀대로 안그래도 챔프폭 문제도 있는 슼이 비원딜을 완전히 배제하는 것도 힘들긴 하겠죠. 그래서 2세트 밴픽만 봐도 '일리'는 있었습니다. 블라디를 뽑는 대신 다른 4라인에 보험을 드는 식으로 밴픽을 했거든요. 그런데 결국 본인들이 그냥 그걸 못다뤄요. 제가 한번 물어보고 싶습니다. 2세트 운영보고 무슨 생각 드셨나요? 아무리 유리해도 운영의 가늠좌조차 찾을 수 없는 거라면 차라리 확실한 것에서 답을 찾는게 맞고 이런 말은 저만 하는건 아니에요.
저랑 다르게 보시는것같은데
미드 2:1 갱과 3:2 갱 시간차이가 블라디가 죽고난다음 바로 이루어 진거라 봇에 영향이 끼친게 없다는소립니다.
미드에서 블라디가 터졌건 말건 봇 3:2 싸움을 skt에서 이겻다면 다음을 바라볼수는 있었죠. 블라디가 망한건 망한거고.
근데 3:2 싸움도 조합상 초반에 이즈가 스웨인 상대로 이긴다는건 그냥 스웨인이 q짤 다맞아줘야 이길까 말까한 상성인데
3:2 갱에도 불구하고 져버리니까 블라디가 한번더 죽으니까 힘이 아예 없어져 버린겁니다.
한라인이 망해도 다른라인에서 킬가져오면 힘의 균형을 맞춰줄수있어요. 근데 그거 할 힘이 전혀 없습니다.
지금 원딜이 그래요. 상체 싸움에서 쓸려가면 원딜 픽하는쪽이 같이 쓸려나갑니다.
적어도 존버해서 할라면 상대상성이라도 좋아야 하는데(봇제외 미드가 망하면 탑이 탑이망하면 미드가) skt지금 트할 블랭크 페이커는
트할은 라인전 상성우위픽 잡았다고해서 라인전 이긴다고 장담못해서 스플릿주도권이 아예없고..
(그러니까 주도권 있는 라인이 게임 하기전부터 미드 봇밖에 안남음)
블랭크 페이커는 둘다 기복이 있죠. 또 페이커가 플레이메이킹 챔프 안잡으면 영향력이 너무빠지고요.
실수해서 졌다라고 보면 안되고 플랜을 다르게 보시지말고 우리가 주도권이 없다라고 보면은 될것같아요.
현재 메타상 skt가 어떻게 짜도 밴픽우위 가져가기 쉽지않습니다. 주도권을 가져가기 힘들어요.
전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슼이 원딜 only가 아닌 자꾸 비원딜을 섞느냐에 대한 해답이 거기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초반 라인전부터 박살나지 않은 다른 팀과는 달리, 슼은 초반부터 자꾸 박살나 왔다는 거겠죠. 라인전이 바텀 2:2만 붙는 게 아니라 정글 개입과 타 라인의 유불리/개입 변수까지 다 고려해야 하는데, 상체 3명 상태가 다 최악이죠... 생각해 볼수록 바텀 라인 자체의 역량보다는 그 문제가 더 크다고 봅니다.
Vesta 님은 오늘 3경기를 해프닝성이라고 보시지만, 저는 마냥 그렇게만은 볼 수 없다고 봅니다.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이지 현재 슼의 경기력 수준으로는 원딜 조합 쓰면 라인전에서부터 굉장히 불리하다고 봐요. 그것이 시즌 초반에 메타 변화에 억지로 따라가려다가 나타난 현상인지, 아니면 그때부터 이미 보이던 문제점인지는 모르겠지만, 어느 쪽이건 현재 슼은 원딜을 쓴다 해도 더 나쁘면 나빴지 딱히 더 나은 폼을 보여줄 것 같지 않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푸른음속 님// 그리고 결국 답은 프로팀에서 내는거지 제가 불판에서 열낸다고 그쪽에서 이걸보고 피드백하는 것도 아닙니다. 실제로 프로팀에서 어떤 솔루션을 이야기 하는지에 대해서는 프로들과 비교하면 문외한인 사람들은 이야기하는 거 자체가 무의미하다고 봐도 돼요. 그러나 원래 그런 것에 대해서 담론을 나누고 비판을 하는게 스포츠판의 생리에 가까운거죠. 차라리 슼이 전반적으로 번뜩임이라도 있었으면 밴픽이 아니라 선수들의 인게임 실수를 이야기 했을 겁니다. 그런데 지금 밴픽은 그냥 단순히 코칭스탭 뿐만이 아니라 선수 개개인마저도 과연 자신들의 현재 경기력에 대한 고찰이 되어있는가 의심이 드는 선택이 더러 나와요. 님이 말씀하신대로 비원딜을 아예 배제하는 것은 굉장한 위험을 담보하는거겠죠. 쉽게 밴픽에서 카운터 맞을 수도 있고 그만큼 전략의 가짓수가 줄어드니까요. 그런데 뻥까가 아무리 많아봤자 상대 입장에서는 경계도 안해요. 쟤네 비원딜하네? 오 나이스라는 생각만 할 뿐이죠. 전 그래서 원딜 집중으로 경기력, 경기감각, 운영과 팀워크에 대한 익숙함에서 문제점을 먼저 풀어나가고 나중에 정말 여유가 되면 비원딜 조합을 조커카드로 꺼냈으면 하는거지 지금 슼의 경기력으로는 원딜 조합 하나 제대로 갖춰서 경기하기도 벅차다는겁니다. 그거 하나라도 우선 제대로 했으면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