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rtagra
18/05/12 02:31
그 저평가 받는 지역리그조차 우승 힘들어하면 더 저평가받는건 어쩔 수 없죠.
우울한구름
18/05/12 02:33
우지는 그것조차 못했으니까요. 데프트는 lck 우승항 적도 있고요. 롤드컵 몇 라운드 더 간 것보다야 더 쳐주죠.
새벽하늘
18/05/12 02:33
솔직히 한국팀 늦게 만난빨로 쌓은 커리어라는거도 말이 안된다고 생각하는데요.
그런식으로 해도 데프트는 15년에 프나틱한테 진 전적이 있어서 롤드컵에서 우지보다 더 잘했다고 할 수 없어요.
새벽하늘
18/05/12 02:34
롤드컵준결승커리어보다 lpl우승을 더 쳐줄 사람이 몇명이나 있을지 궁금하네요.
kartagra
18/05/12 02:35
15년도는 그 데프트한테도 밀려서 못나온게 우지아니었나요? 애초에 중국팀 멸망의 해였는데 그 멸망당한 리그에서 우승도 못한 우지는 더 저평가받는게 맞겠네요 그럼.
새벽하늘
18/05/12 02:38
그땐 못했을때고 잘했을때도 있죠. 15년엔 데프트가 우지보다 잘했죠. 그래서 뭐 한거 있나요.
lpl우승컵 들고 msi들어서 최종평가가 좋았나요? 시즌 마감되고 제이스텔로 그냥 조롱거리였어요.
우울한구름
18/05/12 02:42
그 lpl 조차 우승 못하다가 이제 한 번 우승한 게 우지고 그런 우지랑 비교하는 거니까요. 그리고 누가 보면 데프트가 lpl 한 번 우승한 게 전부인줄 알겠네요. 여기서 님 평가에 동조하는 사람이 몇명이나 있을지 궁금하네요.
kartagra
18/05/12 02:42
네. 우지나 데프트나 크게 뭐 한거 없는건 마찬가집니다. 어차피 둘 다 한국팀 만나면 좋은 모습 못보여줬고, 데프트는 적어도 msi에서 한국팀 꺾기라도 해봤지 우지는 그것조차 없죠. 그렇게 저평가당하는 lpl 우승조차 최근에 해본게 우지고요. 한국팀 피해서 롤드컵 커리어 몇번 쌓았다고 우승도 못했는데 데프트보다 고평가해줄 이유가 1도 없어보이네요.
새벽하늘
18/05/12 02:45
애초에 롤드컵 만능론이 통하는게 이판 아닌가요?
선수들 개인방송에 이런거 물어보면 롤드컵 우승한팀이 그해 세체팀이고 우승한선수가 세체선수라고 하죠.
선수평가할때 lpl우승2회를 롤드컵1회준우승과 동일하게 쳐줄 사람이 있을려나 모르겠네요. lck도 아니고
kartagra
18/05/12 02:47
그건 우승했을때 얘기죠. 롤드컵 우승은 계속 회자되지만 준우승은 별로 관심도 못받습니다. 그게 한국팀 피해서 달성한 준우승이라면 더더욱요.
새벽하늘
18/05/12 02:52
우지가 저 커리어 쌓았을때 13년빼곤(13년도 2인자급 취급은 받았죠.) 시즌 종료 평가는 좋았는데요.
데프트와 상반되게요. 데프트는 14년빼고 lpl을 씹어먹든 말든 시즌 종료후에 평가가 참 박했죠.
새벽하늘
18/05/12 02:54
시즌종료후에 데프트가 받았던 평가들을 되짚어보세요. lpl우승을 쳐주는 사람이 몇명이나 있었는지
kartagra
18/05/12 02:58
데프트 평가가 언제 박했죠? 데프트가 중국에서 활동할때는 데프트>우지 평이 많았고, 한국 오기 전에조차 15msi 한번 슼 이긴걸로 계속 고평가 받았는데요? 한국와서 기묘한 쓰로잉 하면서 평가가 낮아진거지 그 이전에 데프트 평가가 언제 박했는지 모르겠군요.
새벽하늘
18/05/12 03:05
시즌종료후에 평가 말하는건데요.
데프트는 가장 중요한 무대에서 못해서 조롱거리가 되고 우지는 가장 중요한 무대에서 잘해서 그래도 한국 최상급 원딜가 비비는 평가라도 받았죠. 우지가 결정적인 순간에 삐끗한다구요? 그 반대죠. 결정적일때 잘해서 롤드컵 준우승도 해본 선수구요. 데프트는 뭐.. 그렇죠.
kartagra
18/05/12 03:11
대체 어디 평가를 말하시는건지? 그리고 결정적인 순간에 자주 삐끗하는거 맞는데요. 괜히 기존에 그렇게 저평가받는 lpl 우승조차 최근에 하고 한국팀 만나면 박살났는줄 아십니까. 작년은 또 어떻고요? 우지가 고질적으로 지적받았던게 멘탈 문제인건 기억도 안나시나봅니다? 데프트도 잘할때는 잘했습니다. 그러니까 lck 우승도 해보고 한국팀 꺾고 msi 우승도 해보고 그랬죠. 롤드컵에서 한국팀 만나면 평등하게 박살나는거야 데프트나 우지나 동일한데 우지와 데프트의 차이는 데프트는 적어도 한국팀 꺾어보기라도 했고 우지는 0회라는게 다른 점이죠.
새벽하늘
18/05/12 03:16
작년에 그래도 우지가 잘해서 지금까지 잘한다는 소리 듣는거 아닌가요.
데프트는 평가가 이래요. 시즌중에 평가 좋다가 중요할때 못해서 평가가 내려가고 이러니 당연하게도 롤드컵에서 쌓아논게 없어요. 롤드컵4강전에서 아슬아슬하게 떨어진걸로 데프트의 고질적인 문제점과 퉁치시는건 좀 아닌거 같네요.
kartagra
18/05/12 03:21
그러니까 언제 어디 평가가 그렇냐니까요? 그리고 작년 우지는 검은수염한테도 져서 평가절하당하는게 현실인데요. 그나마 이번에 lpl 우승해서 평가가 좀 올라간거죠. 데프트의 고질적인 문제 못지않게 지적받는게 우지의 고질적인 멘탈 문제고요. 그래서 자국리그 우승도 힘겨워한겁니다.
cluefake
18/05/12 03:21
새벽하늘 님// msi도 세계 최강자들이 모이는 곳이긴 합니다..
그리고 데프트는 그 15스크를 한번 꺾어본 경험이 있죠. 그러니까 15년 전반시즌 최강자 타이틀은 한번 따본 경험은 있다는 겁니다. 근데 우지는 한번도 세계 최강자 타이틀은 그 어떤 것도 따본 경험이 없어요.
막말로 얘기해서 현재는 lck 3강까지는 해외팀 맹주들이 롤드컵에서 다전제로 이길 수 없는 게 현실이잖습니까. 15년부터는 그것때문에 그냥 한국팀 피하기 싸움이고..
그 전도 솔직히 뭐 우지의 준우승은 '해외팀 중에서는 내가 최강'임을 증명한 수준인데 그게 대단하긴 하겠지만 뭐 그렇게 엄청난 의미를 부여해야 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한국 빼고 최강이란 얘긴데요.
새벽하늘
18/05/12 03:37
우지는 그게 롤드컵 4강이잖아요. 잘해서 결승까지 갈뻔했구요. 데프트와 비교가 되나요.
데프트와 묶이는건 아무리 생각해도 우지가 억울할거 같은데요. 한국팀 피하기 대회라는 말로 우지 롤드컵커리어를 폄하하려면 데프트가 프나틱은 이겼어야죠.
kartagra
18/05/12 03:44
그래봐야 검은수염한테도 진게 현실이죠. 우승도 아니고 준우승 갈뻔한게 뭐 그리 고평가 받아야할 이유가 되는지 모르겠군요. 그래서 우지가 한국팀 꺾은적은 있어요? 우승한적은요? 억울하기는요. 억울하면 자국리그에서 데프트 누르고 롤드컵와서 한국팀도 꺾고 했어야죠. 현실은 자국리그에서는 데프트>우지라는 평가만 계속 받고 롤드컵에서는 한국팀 만나면 박살나기나 했죠. 대체 님이 언제 어디 평을 본건지 모르겠는데 데프트가 우지보다 못하다는 평 들었던 시절이 더 드물 것 같은데요?

그리고 데프트가 프나틱한테 박살나는 해에 우지는 뭐하고 있었죠? 우지 평가를 더 낮춰야 할 이유만 계속 제시해주시네요.
새벽하늘
18/05/12 03:54
선수마다 잘하는 시기가 다른거죠. 그땐 우지가 밀린거구요.
그리고 한국팀 꺾은게 뭐 그렇게 큰의미에요. 한국팀 꺾은팀을 이기고 롤드컵 준우승해봤는데요. 한국팀 꺾으면 한라운드 더 올라가게 해주나요. 14년엔 한국팀 이긴 omg가 중국에서 가장 잘한팀인가요? 아니잖아요. 나메이 중국리그 씹어먹었는데 14년 중체원은 우지였죠. 중국리그가 그렇게 중요한가요. 롤드컵에서 잘하면 되지.
kartagra
18/05/12 03:59
데프트 중국에 있었을때 우지>데프트 평가 소리 들었던적이 있기나 해요? 우지가 억울하긴 뭐가 억울합니까. 본인이 데프트보다 못해서 자국리그에서 데프트>우지 평가 들었던게 현실인데. 그런 평가 듣다가 롤드컵 와서 몇라운드 더 갔다고 데프트과라고 했다고 억울하다는게 말이 됩니까? 한국팀 꺾은게 뭐 큰 의미라뇨. 한국팀 안꺾으면 우승을 못하는게 지금까지 롤드컵이었는데요. 적어도 데프트는 15msi때 한국팀 꺾어보기라도 했습니다. 적어도 '그 당시에' 데프트는 세체원이었어요. 벌써 기억이 희미해지셨나본데, 괜히 암사자가 날뛰고 중뽕이 날뛰었는줄 아십니까? 그러다 15년 롤드컵에서 중국 멸망하면서 그런 얘기가 쏙 들어간거지, 데프트는 적어도 한번이라도 '세계 최강'이라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우지는? 끽해야 한국팀 피해서 준우승간게 본인 커리어의 최고봉이죠. 단 한번도 세계 최고였던 적이 없습니다. 그런데 우지가 억울할 이유가 있나요? 오히려 데프트가 억울하면 억울해해야죠. lck에서 삼화도 이겨보고 15msi때 슼도 이겨본게 데프트인데요.
새벽하늘
18/05/12 04:06
그해에 롤드컵 죽쑤고 조롱받은거도 사실이죠. 다 롤드컵을 가기 위한 과정이고 롤드컵에서 잘하면 평가 올라가는겁니다. 데프트는 롤드컵에서 그걸 못했고 우지는 적어도 데프트보다 잘했죠.
시즌중에 세체원 소리들은게 대단한가요. 작년에도 세체원소리는 가끔 들었는데 롤드컵도 못나간게 현실이죠.
우지가 운이 좋아서 결승갔다는 말을 하려면 최소한 데프트가 프나틱한테 진 전적은 없었어야되요.
kartagra
18/05/12 04:12
그해 롤드컵 죽쒔을때 우지는 데프트한테 밀려서 아예 롤드컵 나오지도 못했습니다. 15년 데프트 보고 뭐라할거면 우지는 더 평가가 낮아야죠. 전반기 세체원은 당연히 대단한거죠. 그것도 역대 몇 안되는 '한국팀 꺾고 국제대회 우승'이라는걸 달성한건데요.

우지가 억울하려면 적어도 자국리그에서는 데프트를 이겼어야죠.
우지: 우승0회(데마시아 컵도 들어본적 없음)
데프트: lpl 2회, 데마시아컵 3회, msi 우승.
데프트 중국에 있었을때는 이랬다가 데프트 한국오니 lpl 우승 한번 한걸 가지고 한국팀 피해서 롤드컵 준우승 갔다고 데프트과라고 했으니 우지가 억울하다면 비웃음거리밖에 안되죠. 우지가 롤드컵에서 뭐 엄청 잘해서 우승한것도 아닌데 말이죠. 한국팀 만나면 박살나기나 잘했지. 그 검은수염조차 못이겨놓고 억울할게 없죠.
kartagra
18/05/12 04:13
그리고 데프트는 '각 지역 최강자들이 모인 msi'에서 우승해서 세계 최강 소리 들은겁니다. 작년 무슨 플옵도 안갔는데 세체 소리 나오는거랑 비교함 안되죠. 결승도 안갔는데 세계 최강 소리 해봐야 비웃음거리지만, 15msi 이기고 세계 최강 소리 했을때 제대로 반박도 못했습니다. 암사자가 날뛰는데도 제대로 반박할 수 있었던건 15롤드컵에서 중국팀 멸망시키고 나서나 가능했죠. 이게 단순 시즌 중에 세체 소리 나오는거랑 같아보이시는지?
새벽하늘
18/05/12 04:14
중국내 대회를 중요하게 생각하시는거 같은데 그럼 클리어러브가 우지보다 급높은 선수라고 생각하시나요?
kartagra
18/05/12 04:23
클리어러브 정도면 우지랑 동급은 되죠. 그리고 중국내 대회를 아무리 중요시 안해도 데프트가 중국에서 활동할때 둘 커리어가

우지: 우승0회(데마시아 컵도 들어본적 없음)
데프트: lpl 2회, 데마시아컵 3회, msi 우승.

이런데 님이 롤드컵 몇라운드 더 갔던걸 가지고(그것도 한국팀 안만나고) 우지보고 데프트과라고 하는게 우지가 억울할 일이다 해봐야 비웃음거리밖에 안되죠. 당연히 롤드컵 우승이 lpl 우승보다 값진건 맞는데, 그 덜 값진 lpl 우승조차 데프트 중국에 있었을때는 못했던게 우집니다. 그랬는데 롤드컵 한국팀 피해서 몇라운드 더 간걸 가지고 데프트 저평가하는게 데프트가 더 억울해할 일이죠. 게다가 데프트는 슼 꺾고 msi 우승도 해봤는데 말이죠. 작년 검은수염에게조차 진 우지가 대체 뭐가 억울할 일인지?
새벽하늘
18/05/12 04:30
롤드컵 몇라운드 더 간게 준우승이니까요. 한라운드 더가면 우승인데 확실히 대단한거죠.
클리어러브와 우지가 같은급이라니 잘 알겠습니다. 더이상 말할필요는 없겠네요.
kartagra
18/05/12 04:34
그래봐야 콩라인 준우승이죠. 그것도 한국팀 피해서 간거고. 까놓고 말해서 데프트 중국에 있었을때 우지 숨도 못쉬었습니다. 데프트는 세계 최강 타이틀을 쥐어본적도 있고 우지는 그 비슷한 어떤것도 쥐어본 적 없습니다. 운좋게 한국팀 피해서 몇라운드 더 간거 가지고 본인이 찍어눌렀던 상대보다 못하다는 평가 들으면 데프트가 억울하면 억울할 일이지 우지가 억울할 일은 아니죠. 아예 만난적이 없으면 모를까 심심하면 만났던 상대인데 말이죠.

데프트 입장에서는 나랑 만났어도 준우승 갔을 것 같냐는 소리가 나올 수준인데요 저 정도 상대전적이면? 과연 누가 억울할 일일까요?
우울한구름
18/05/12 09:25
lck 보다 안 쳐줬죠. 근데 한국팀 꺾고 올라간 것도 아닌 롤드컵 준우승을 쳐주는 사람도 몇 명 없다니까요. 그리고 데프트는 lck 우승도 했었고요.
[LOL] 2018 MID-SEASON INVITATIONAL 6강 풀리그 1일차 (10)
PGR21 불판창입니다.
불판에 입력하는 내용은 전부 게시물에 기록되며
기존 피지알 댓글과 동일하게 취급하므로 매너있는 불판 사용을 부탁드립니다.
"!트위치 채널이름", "!유튜브 비디오ID" "!아프리카 채널명" 입력시 방송과 불판을 함께 볼 수 있습니다.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