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GR21.com
- 경험기, 프리뷰, 리뷰, 기록 분석, 패치 노트 등을 올리실 수 있습니다.
Date 2005/09/24 22:58:58
Name 망이
Subject 드라군의 쉴드 감소 분만큼 HP로 증감한다면..? (공상)
안녕하세요~ 망이입니다.(수능공부 안하고 여기서 뭐하는.. 퍼억!)
공부하다 좀 쉬면서 한번 생각해본 공상이니 그냥 그러려니 하고 넘어가주세요^^;;
참! 또한 이 글에서는 또 격한 논쟁이 일어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위에 쓴 대로 저만의 공상이니깐요^^;;

예전에 테프전 밸런스에 관해서 엄청난 열기를 띈 논쟁이 있었습니다. 그 열기가 감당이 안되서 전 참석도 못하고 그저 구경만 했었죠.. (무서웠습니다ㅠ_ㅠ)
이 논쟁 중 주요 논점은 1.벌쳐는 사기다, 아니다.
2.케리어는 카운터유닛(최종병기정도로 해석하시면 됩니다~)이 못된다. 골럇 업글빨이 너무 쎄서 녹아난다. 정도로 압축 할 수 있었습니다.
이 중 저 또한 프로토스 유저의 1번 논점에 대한 푸념에 어느정도 공감이 갔습니다.
벌쳐의 충원속도가 너무 빠르다. 마인이 너무 좋다. 등등 많은 의견이 있었습니다만..
제가 주목하고 싶은 점은 벌쳐의 공격 형태와 드라군의 아머 형태에 관한 부분입니다.

프로토스는 종족 특성상 HP말고 쉴드라는 또하나의 HP를 갖고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쉴드는 모든 데미지 타입에 100% 적용받는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벌쳐의 공격형태가 진동형이라고는 하지만 쉴드 80은 벌쳐가 4방만 때려도 80의 데미지를 전부 받는 효과가 납니다. 그리고 그제서야 데미지 25%로 들어가는 대형 아머 타입을 적용받게 됩니다.. (클레오빡돌아님 감사합니다~)

이제 대규모 전투를 가정하겠습니다. 테란 병력 중앙에 진출을 시도합니다. 프로토스는 입구의 옵져버로 확인합니다. 프로토스 진형을 잡습니다. 테란 중앙까지 나와 막 시즈모드를 하는 찰나에 프로토스 병력 포위공격을 시도합니다. 마인은 채 박지 못했습니다. 전투 가 시작됩니다. 일단 드라군이 살짝 앞섭니다. 벌쳐의 공격으로 질럿이 탱크에 붙어보기도 전에 전사하는 불상사를 예방하기 위해서입니다. 드라군들 먼저 '살짝' 몸빵을 해준다고 마인드로 임했는데.. 이게 웬걸.. 벌쳐의 데미지에 쉴드 다 깎이면 피가 100이 남습니다. 맨 피상태로 시즈 포격 1방 + 스플데미지로도 녹아납니다;; 프로토스 지상병력 전멸. 테란 멀티 순회공연하면서 프로토스가 gg를 치는 시나리오 입니다..

하지만.. 쉴드가 감소하고 그만큼의 분량이 피로 늘어난다면? 조금 과장해서 쉴드 30 피 150으로 가정해보겠습니다. 벌쳐한테 맞아도? 별 큰 손실이 없습니다. 시즈 탱크의 포격도 정통 한방과 스플데미지 2~3방까지도 버틸 여력이 있습니다. 질럿 충원되고 벌쳐 충원됩니다. 충원된 질럿은 탱크에 보다 쉽게 근접할 수 있습니다. 드라군 또한 탱크의 숫자도 처음보다 어느정도 줄어 있을테고 벌쳐의 데미지는 크게 무섭지 않기 때문에 좀더 버틸 수 있구요..

말도 안되는 공상이지만^^;; 그냥 한번 생각해 봤습니다..

P.S.1 아! 그러면 초반 벌쳐로 드라군을 상대하기 매우 어렵다는 생각도 듭니다만.. 어차피 벌쳐로 드라군을 상대할때 주무기는 마인이지 벌쳐 자체 공격력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서 아주 큰 차이는 없을꺼라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P.S.2 지금 또 생각해보니 벌쳐 부대 단위가 현 상태의 드라군은 쉴드 다 깎아놓으면 마인 1방인데.. 제 공상 속의 드라군은.. 2개는 터져야 해결이 되는군요.. 흠.. 밸런스 문제.. 정말 어렵습니다 ㅠ_ㅠ..

P.S.3 제가 수능을 보고 플스2를 구입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중고로요~ 위닝9만 돌아가면 됩니다~) 혹시 판매 의사가 있으신 분은 쪽지로 보내주세요^^;;

통합규정 1.3 이용안내 인용

"Pgr은 '명문화된 삭제규정'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분을 환영합니다.
법 없이도 사는 사람, 남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 같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05/09/24 23:02
수정 아이콘
개인적으로는, 테vs프전 에서 밸런스 탓을 하는건.. 실력이 모자란다고 할수 밖에 없을것같습니다. 결코 프로토스가 불리하지 않죠.
수행완전정복
05/09/24 23:05
수정 아이콘
가끔 플토로 테란상대하다보면 마린에도 쉴드 녹아나는 드라군보면
화날정도죠
묵향짱이얌
05/09/24 23:05
수정 아이콘
캐리어 공업보단 방업을 하니깐 왠지 더 좋은것 같어군요..
캐리건을사랑
05/09/24 23:05
수정 아이콘
그냥 공방양민끼리의 테프전은 밸런스 100%라고 봅니다
하지만 프로게이머는-_-
김성태
05/09/24 23:06
수정 아이콘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요. 진짜 프로게이머가 아닌이상, 일반인들이 하는 경기에서 다 개인의 실력이지 종족이 불리하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규수
05/09/24 23:08
수정 아이콘
플테전 밸런스는 드라군 사거리1만 늘려주면다해결됀다구요
최엘프
05/09/24 23:10
수정 아이콘
캐리건을사랑했다님,김성태님 의견에 완전 동감.
공방에서는 잘하는 사람이 이기는게 맞죠.
프로게이머 사이에서는 맵이 중요한거 같습니다.
05/09/24 23:11
수정 아이콘
이규수님//드라군 사정거리 1을 더해주면 어떤 면에서 상승 효과를 볼 수 있을까요? 어차피 드라군킬러인 시즈탱크에 비하면 큰 효과를 보진 못 할 것 같습니다만..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이점으로 작용하는지 설명 좀 부탁드려요^^;;
llVioletll
05/09/24 23:12
수정 아이콘
개인적으로 요즘 테프전은 테란이 약간 앞선다고 생각합니다..

원래부터 5:5 정도였는데.. 업그레이드 되면.. 벌쳐가 26.. 탱크가 85..

그에비해 질럿은 11x11 드라군은 26... 애초에 효율 부터 게임이 안되죠..

제가 항상 부르짖는 거지만.. 플토 세상을 만들려면 실드를 없애고 HP로 돌리면 플토가 사기종족 될겁니다..

실드배터리는 HP배터리로 바꾸고 말이죠..

그렇게된다면.. 질럿은 소형 160HP 드라군은 180HP 대형유닛이 됩니다..

드라군은 벌쳐에게 단순 계산으로 45방을 맞아야 죽고 질럿은 시즈업 안된 탱크에게 12방 시즈업 된 탱크에게 5방을 맞아야 죽습니다..

그리고 질럿은 히드라에게 40방을 맞아야 죽게됩니다..

캐리어도 골리앗에게 엄청 강력해질것이고.. 실드업이 사라지기때문에 효율역시 엄청나게 높아집니다..

하지만.. 역시 그냥 그랬으면 좋겠다로 끝나는것이현실 ㅠㅠ
밀가리
05/09/24 23:12
수정 아이콘
공상인데 너무 진지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을까요 ^^. 저는 드라군 쉴드 깍는 것보다 방어막 업그레이드 비용감소가 좋지 않을까...... 라고 생각 해봤습니다. (공상입니다.)
IntoTheNal_rA
05/09/24 23:13
수정 아이콘
드래군 얘기가 나와서 말인데요, 글 내용과는 상관없지만 생각하던게
있어서요..
드래군의 공격력을 50%줄이고
연사속도를 50%늘리면
마인 피해가 상당히 줄어들지 않을까요?
05/09/24 23:15
수정 아이콘
llVioletll님//와우..그렇게 된다면 정말 플토 강력하겠는데요.. 벌쳐에 45방을 맞아야 드라군 1기 사냥.. 끔찍하군요.. 근데 질럿 데미지 계산에서 오타를 내신 것 같습니다^^;; 11x11은.. 어떻게 해석해야하는지^^;; 16 + 6 아닌가요? 제 주종이 테란이라 프로토스의 업그레이드 효과를 잘 모릅니다;;
클레오빡돌아
05/09/24 23:18
수정 아이콘
50%가 아니라 25%죠..

진동형 공격은 대형:25% 중형:50% 소형:100% 로 알고 있습니다..
llVioletll
05/09/24 23:19
수정 아이콘
망이//

앗 질럿은 골리앗과 같이 2방을 공격합니당~ 원래 8 + 8인데 공3업하면 11+11 이되는거죠 만약에 탱크가 방3업이되면 (11-4)+(11-4)= 14가되는 거죠 한마디로 질럿과 골리앗을 상대로 방1업을한다는것은 실제로는 방2업한다는 개념과 같습니다~
클레오빡돌아
05/09/24 23:20
수정 아이콘
고스트가 가디언과 사거리가 같음에도 불구하고 가디언 처리용으로 쓰지 않는것도 이것때문이죠..
05/09/24 23:25
수정 아이콘
llVioletll님//그렇군요~ 감사합니다^^
05/09/24 23:26
수정 아이콘
클레오빡돌아님//본문 수정했습니다. 감사합니다~
KeyToMyHeart
05/09/24 23:42
수정 아이콘
망이님//이규수님말씀대로 사정거리 1이 늘어난다면 마인제거를 좀더 멀리서 할수 있게 되는 장점이 있지 않을까요?
05/09/25 00:04
수정 아이콘
KeyToMyHeart님//확실히 그렇군요. 근데 문제는.. 시즈탱크의 사정거리 12의 압박이.. 사정거리 1정도의 차이로는 프로토스 병력의 돌진 시 마인제거에는 크게 효과는 보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병력 이동시 마인 제거는 좀 수월해져 병력을 흘리는 경우는 좀 줄어들겠네요. 벨런스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부분은 아닌듯 싶습니다만^^;;
05/09/25 00:11
수정 아이콘
IntoTheNal_rA님//마인제거와 연사속도는 거의 상관이 없습니다. 어차피 마인을 한방에 제거하지 못한다면 다음 공격을 하기 전 찰나에 터지니까요.
마인을 잘 제거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는 첫번째 사거리, 두번째 반응속도입니다.
사업안된 히드라나 드라군을 어택땅으로 마인제거하려고 하면 꼴아박고 다 죽죠-_-;
자기 사거리보다도 좀 더 앞으로 나가는 성향때문인데요.. 그래서 사업을 해주지 않았을 때는 직접 어택을 찍어줘야 피해없이 마인제거가 가능하죠.(가디언이 터렛에 맞는 것과 같은 이치)
그리고 두번째로 중요한 반응속도라는 건 어떻게 보면 공격하는 형태를 말한다고 볼 수 있는데요
크게 미사일형 인스턴트형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데미지 타입 폭발, 진동.. 이런거 말고;;)
미사일형은 말 그대로 드라군처럼 쏘면 바로 맞는게 아니라 인식하고 공격하기까지의 딜레이가 긴 유닛(뚜껑열고 다 열리면 미사일이 나가서 맞을때 까지..)
인스턴트형은 테란의 대부분유닛이 가지고 있는 타입으로 공격하자마자 피사체가 공격받는 유형을 말합니다.
탱크나 골리앗을 들 수 있겠네요. 그래서 메카닉 병력으론 마인 제거가 쉽습니다.
튀어올라오면 바로 반응해서 툭 때리거든요. 그리고 벌쳐는 두 타입의 중간이라고 볼 수 있는데
미사일이 날라가는 시간은 길지만 반응을 바로바로 하기 때문에(뚜껑 열 일이 없음)별 답답함을 못 느낍니다.
llVioletll
05/09/25 01:01
수정 아이콘
망이//

아닙니다.. 드라군 사거리 1증가는 엄청난 밸러스의 차이를 보일것입니다..

드라군의 사정거리를 1늘리면 골리앗과 매우 유리한싸움을 할수있고, 벌쳐를 좀더 효율적으로 제거할수있습니다..

그리고 성큰과 시즈업 안된 시즈랑 사거리가 같아지는데.. 이는 대테란전 FD막기에 엄청난 혁신을 가져다주고 초반 입구뚫는데 무한한 힘을 실어줄것으로 예측됩니다..

입구를 뚫는 드라군을 막을때는 탱크를 기다려서 드라군보다 사거리1이더긴 탱크로 막는데 만약에 탱크랑 사거리가 같아진다면, 입구뚫는 2~3기의 드라군을 시즈업안된 탱크로 막기는 거의 불가능 할것입니다..

그리고 대저그전!!!!!

성큰과 사거리가 같아지고 무엇보다!! 러커보다 사거리1이 길어지기때문에 러커에게 1대도 안맞고 러커 연탄밭을 제거할수있게됩니다!! 이는 플토 사기야~! 라는 말이 나올정도의 밸런스 차이를 보여줄겁니다.. 그리고 드라군이 가디언과 거의 대등한싸움을 할수있게 되고 배틀크루져 캐리어가 무섭지 않게됩니다.. (가디언 캐리어와 사거리1차이)
솔라리~
05/09/25 01:12
수정 아이콘
그냥 쉬어가며 생각해본 공상이라면 그런생각 해볼만도 하겠네요
하지만 언제나 그런 공상은 "그랬으면 좋겠네"로 끝난다는게 중요한거죠;;;
WizardMo진종
05/09/25 03:25
수정 아이콘
MyLove// pgt a- 유저가 자신의 실력을 탓해야 합니까? 밸런스를 따진다-> 니실력을 의심해 봐라 라는건 좀 그렇네요. pgt a-유저는 제가 아니라 모 아마츄어 테란게이머 입니다. 지금 pgtour에서 만점가까이 되네요. 토스가 잡기 편하다죠. 테란유저가 자기입으로 테란이 좋다그러고 토스가 잡기편하다면...
언덕저글링
05/09/25 03:29
수정 아이콘
전 쉴드배터리 없애고, 마나배터리나 있으면 싶습니다. 하템 나오자마자 미리지어놓은 배터리에서 마나충전 스톰질(저그전승률대폭상승)
테란전 아비터 나오자마자 리콜.
05/09/25 08:02
수정 아이콘
대규모 접전시에 벌쳐가 드라군 쉴드깎는거보단,벌쳐의 몸빵이 더크지않나요?
저만 그런가요?
FD에서도 초반 6마린의 공격력보단,1탱크의 hp가 630이 되는게 더 큰거아닌가요?
오야붕
05/09/25 08:30
수정 아이콘
빌드타임 좀 줄여주면 좋을 텐데요..그렇지만 더이상의 밸런스패치는 없다죠..
김테란
05/09/25 09:58
수정 아이콘
아칸이 실드덩어리가 아닌 실드반 hp반으로만 바뀌어줘도
테란전에서도 어느정도 아칸이 활개치고 돌아다닐텐데요.
05/09/25 10:52
수정 아이콘
글쎄요,아칸의 체력을 크게향상시키는거 아니면 어차피 마찬가지일꺼같은데요.
아칸,질럿은 탱크에 달라붙어서 탱크끼리 쏘게하기위함이죠.
약간의 사거리가있는아칸1기보단,질럿2기가 더 탱크에 찰싹 달라붙어서 좋구요.
지태훈
05/09/25 17:14
수정 아이콘
테프전은 프로가 소모전하면 프로윈 소모전 못하고 200대 200대 싸움하면 테란윈 일케됌
목록 삭게로! 맨위로
번호 제목 이름 날짜 조회 추천
62940 [스타1] 탱프vs드라군 승자는? (3게임 결과) [183] 틀림과 다름16363 18/01/28 16363 4
60993 [스타1] 제가 생각하는 드라군의 문제 [800] 레스터26793 17/03/27 26793 4
60934 [스타1] 드라군은 과연 먹튀일까? [66] 성동구15420 17/03/18 15420 2
51301 [기타] [스타1] 공중 공격 탱크 VS 일반형 드라군 [29] 이슬먹고살죠9317 13/05/31 9317 0
45631 공중 공격 탱크 VS 일반형 공격 드라군 실험결과 [408] 지니쏠19356 11/10/04 19356 2
45628 공중 공격 탱크 VS 일반형 공격 드라군? [178] VKRKO 13852 11/10/04 13852 1
31340 드라군...드라군...드라군... [59] 카이사르_Jeter8333 07/07/02 8333 0
30035 영웅의 만가.(부제:그 질럿의 선택, 그 드라군의 선택 2부) [7] legend4698 07/03/12 4698 0
27678 드라군에게 제발 뇌가 주어주길... [27] 체념4192 06/12/03 4192 0
25278 그 질럿의 선택, 그 드라군의 선택. [12] legend4953 06/08/30 4953 0
20222 드라군에 관한 고찰. [77] jyl9kr5418 06/01/18 5418 0
16771 드라군의 쉴드 감소 분만큼 HP로 증감한다면..? (공상) [29] 망이4344 05/09/24 4344 0
16132 드라군의 인공지능에 대한 이야기. [23] 넨네론도6895 05/09/01 6895 0
14621 드라군 놀이를 위한 변명. [64] 룰루~*6269 05/07/14 6269 0
10555 스타크래프트 유닛 열전-(2)내가 움직일 수 있는 한 끝까지 싸우리라,드라군 [6] legend3803 05/01/23 3803 0
10341 [PvZ]몰래3게잇 파워드라군 [8] cjswosla3869 05/01/14 3869 0
9502 [잡담]덮치는 드라군,달려드는 질럿, [4] 아트오브니자3299 04/12/07 3299 0
8567 [지식?]사업 드라군 vs 탱크(노시즈모드) [21] 돌푸7401 04/10/27 7401 0
5098 드라군의 귀향[완결] [3] 총알이 모자라.3528 04/06/10 3528 0
4208 1.11 이후 드라군에도 뇌가생겼다?? [20] 으오오옷6647 04/05/02 6647 0
3340 공상비과학대전 - 질럿으로 드라군 만들기 [7] 총알이 모자라.3579 04/04/01 3579 0
목록 이전 다음
댓글

+ : 최근 6시간내에 달린 댓글
+ : 최근 12시간내에 달린 댓글
맨 위로